연극영화과 실기시험, 나홀로 준비해도 합격하는 법
연극영화과 실기시험, 나홀로 준비해도 합격하는 법
  • 인터뷰365
  • 승인 2012.1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365 김지수】아역탤런트 출신들이 연영과 대학시험에 낙방하는 이유는 뭘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연극영화과 입시정보가 부족해서 생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의 말처럼 자연스럽게 말하는 방송화법으로는 발성을 중시하는 연극대사를 표현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특기도 뮤지컬 노래를 선호하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가요나 팝송을 불러도 되는 학교가 있으므로 각 대학별 입시요강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합격의 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수능을 준비하느라 수시시험을 치르지 않은 연영과 지망생들과 연기학원을 다니지 않고 나 홀로 실기준비를 하는 학생들 그리고 수시시험에 낙방해서 자신감이 떨어진 수험생들의 자신감 회복을 위한 ‘힐링연기’로 연극영화과 실기시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원서접수시 유의사항
우선 이번 주 12월 21일 금요일부터 27일 금요일까지 실시하는 가,나,다군 정시원서를 접수하기 전에, 세 가지를 유의하길 바란다.

1. 전공 선택하기
몇 년 전만에도 연기를 배우는 학생들은 연극이나 영화, 방송, 뮤지컬분야를 따로 구분하지 않았으나 요 몇 년 사이 대학에서 어떤 분야의 연기를 배우는지를 따져보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경쟁률이 높아서 입학하기도 어렵거니와 합격하고 나서도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아서 대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재학생들도 많이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가고 싶은 대학도 중요하지만, 내가 대학에 입학해서 배우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전공분야를 선택하길 바란다. 각 대학별 홈페이지를 통해 커리큘럼과 교수진, 강사진을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대다수 연극영화과에서는 연극연기를 중심으로 영화와 뮤지컬분야도 함께 지도하지만 영화연기와 방송연기 그리고 뮤지컬연기를 중점적으로 교육하는 학교는 다음과 같으므로 참조하길 바란다.

전공부문

대학 및 학부(학과)

영화연기

건국대 영화과, 상명대 영화과, 상주대 영화과, 경성대 영화과 외

방송연기

동덕여대 방송연예과, 평택대 방송연예과, 호원대 방송연예과, 목원대 TV영화학부,

서일대 영화방속과, 동아대 방송연예과, 인덕대 방송연예과, 백제예술대 방송연예과,

경인여대 방송연예과 외

뮤지컬연기

단국대 뮤지컬과, 명지대 뮤지컬과, 서경대 뮤지컬과, 용인대 뮤지컬과,

호원대 뮤지컬과, 중부대 뮤지컬과, 경민대 뮤지컬과, 용인송담대 뮤지컬과 외

(* 위 사항은 참고자료이므로 자세한 내용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합격생 인터뷰하기
오랜 기간 연극영화과 입시지도를 하다보니 각 대학별 입시요강에 나와 있지 않은 내용으로 시험을 치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수험생들이 준비한 연기와 특기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다만, 실기고사 당일 즉석에서 교수님들께 시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경험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당황해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합격생들(특히 1~2학년 재학생)을 만나 인터뷰하면서 합격비법의 조언을 전해 듣길 권유한다. 수험생들 사이에 마치 비밀인양 떠도는 소문 (-연예인은 무조건 합격한다. 예쁘고 잘생기고 키가 큰 학생들만 붙는다. 성적이 우수해야 붙는다는 등 각 학교별로 합격에 관한 속설-)을 믿고 주눅들어 지원을 안하기 보다는 실제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을 직접 만나 실기시험보는 방법이나, 학교생활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 소신있게 자신의 뜻대로 지원하길 바란다.

3. 입시요강 알아보기

연극영화과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확한 입시정보를 아는 일이 우선이다. 사진은 다양한 방법으로 연기 연습에 몰두하고 있는 학생들
오랜 기간 연기활동을 한 아역 탤런트들이 대학 시험에 낙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중에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시정보가 부족해서라고 할 수 있다. 연극과의 경우에는 방송연기가 아닌 연극대사를 준비해야 하고, 노래도 가요가 아닌 뮤지컬 노래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2013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한양대와 중앙대 그리고 국민대에서는 연기전공자 부분의 신입생 선발은 하지 않는다. 연영과 지망생이 이 정도도 모를까하는 의구심이 들겠지만, 일선에서 연극영화과 입시를 지도하다보면 자주 목격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얼마 전 수능 끝나고 연영과 입시를 준비하는 고3학생과 학부모님과 상담하면서 중앙대에 지원하고 싶다는 말을 듣고 이와 같은 정보를 알려주었더니 크게 낙심하면서 수시지원을 하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연영과 정보를 알 수 있는 곳도 별로 없다며 속상해하시는 부모님과 학생을이 필자가 쓴 ‘연극영화과 실기고사 잘 보는 방법’이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다음 편에는 2013년 1월3일(목)부터 치르는 성균관대학교 1단계 시험(지정연기)를 비롯해서, 단국대학교, 상명대학교, 수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서울예술대학 등 많은 대학에서 실시하는 지정대사 잘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지정연기는 시험당일 출제되는 대사를 말하며 짧게는 4줄에서 10줄 이상의 분량으로 주로 연극대본이나 영화시나리오, 방송대본에서 출제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관심가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