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영화 시장 견인 키워드는 '20대·팬덤·입소문'
올해 영화 시장 견인 키워드는 '20대·팬덤·입소문'
  • 김리선 기자
  • 승인 2018.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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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2018 하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발표중인 CJ CGV 이승원 마케팅담당
2018 하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발표중인 CJ CGV 이승원 마케팅담당

[인터뷰365 김리선 기자] 올 한해 영화 시장은 '입소문'이 막강한 힘으로 작용했다. 또 20대 관람객이 영화산업의 핵심고객으로 자리잡았으며, '팬덤'이 영화 시장을 견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역대 100억 대작 한국영화가 가장 많이 개봉한 한 해 였지만 최고 성수기로 불리는 추석 시즌의 관객수 감소는 뼈아픈 결과로 남았다. 

이승원 CJ CGV 마케팅담당은 6일 진행된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2018 하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올 한 해 시장 트렌드를 정리하며 "한국 영화가 성공하고 '바이럴'에 성공하기 위해선 20대 관객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18년 영화시장, 외국영화 프랜차이즈 작품 두드러져

CGV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2018년 전국 관람객은 11월 말 기준 누적 약 1억9400만명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99% 수준이다.

이 추세라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조금 줄어든 수준에서 올 한 해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 역시 한국영화와 외국영화가 팽팽히 맞선 가운데 한국영화가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일 전망이다. 11월까지 한국 영화 비중은 51%로 외화를 앞섰다. 이 담당은 "연말에 '스윙키즈', '마약왕', 'PMC':더벙커' 등 한국 대작들이 포진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53%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외화는 프랜차이즈 영화의 강세 현상이 더욱 두드러졌다. 100만 이상 영화 중 프랜차이즈 영화 비중은 62%로, 지난해 50% 대비 12%포인트 높아졌다. 시리즈의 1편을 제외한 수치임을 감안하면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시장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박스오피스 모조(Box Office Mojo)에 따르면 2018년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기준 10위 작품 중 8편이 프랜차이즈 작품이었다.

이런 가운데 한국영화는 오히려 다양한 장르와 새로운 소재를 무기로 관객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영화 '신과 함께'는 1·2편 모두 1천만 관객을 동원한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성공을 넘어 한국형 프랜차이즈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개성 강한 한국형 액션의 ‘독전’, ‘마녀’, ‘공작’은 300만 이상 관객을, 최근 몇 년 간 주목을 받지 못했던 공포, 로맨스 장르의 ‘곤지암’, ‘너의 결혼식’, ‘지금 만나러 갑니다’는 200만 이상 관객을 동원해 화제를 낳았다.

이승원 담당은 "한국영화는 올해 대형 외화 프랜차이즈들 속에서 고군분투하며 한국영화산업의 양적인 측면뿐 아니라, 질적 측면 모두에서 충분한 성과를 냈던 한 해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전경] 2018 하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발표중인 CJ CGV 이승원 마케팅담당
2018 하반기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서 발표중인 CJ CGV 이승원 마케팅담당

◆ 더 중요해지는 '입소문'…관람 전 관객당 '3.7회' 영화 정보 검색

월별로 살펴보면 전통적인 비수기에 '마블 시리즈'가 포진하면서 올 4월은 전년 대비 관람객이 상승한 가운데 8월까지는 전년과 거의 유사한 수준의 관람객 추이를 보였다.

그러나 9월과 10월의 누적 관객수가 전년 대비 꺾이면서 올해의 '아픈 손가락'이 되었다. 9월과 10월의 총 관람객은 전년 대비 90% 수준으로, 특히 추석을 기점으로 전후 1주일로 기간을 좁혀보면 전년 추석 시즌의 76.2%에 지나지 않았다.

치열해진 경쟁 상황에서 특정 시즌에 유사한 장르의 영화가 집중적으로 몰리면서 이목을 끌지 못했을 뿐 아니라, 관객들이 관람 전 영화정보를 꼼꼼히 검증하는 방식까지 더해진 결과다.

이 담당은 "올해 이런 시장 상황 속에서 '입소문'의 힘이 더욱 중요해진 한 해"라고 설명했다.

이 담당은 "지난 10월 조사한 CGV 리서치센터의 ‘영화선택영향도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기 전에 찾아보는 정보가 평균 3.7개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이어 "연령이 어리고, 라이트 유저(Light User/연5회 이하 방문) 일수록 자신이 볼 영화에 대해 정보를 탐색하려는 경향이 강해졌다"며, "관객들은 더 이상 단순히 배우, 감독, 예고편 등과 같은 영화 내적 요인만 가지고 영화를 보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관객들이 찾아보는 정보들 중에 관람평에 대한 신뢰가 매우 높아, 부정적 바이럴에 의한 관람 포기율이 약 33%에 이른다. 그러나 역으로 영화 '서치', '보헤미안 랩소디', '월요일이 사라졌다' 등과 같이 입소문으로 박스오피스 순위를 역주행하는 '개싸라기 흥행'이 올 한 해 다수 터지며 장기 상영으로 이어져 눈길을 끈다.

◆ '20대' 관객 확대에 주목

2018년 영화시장 또 하나의 특징은 20대 관람객의 증가에 있다. 특히 2013년 대비 2018년에는 2529 세대 비중이 18%에서 22%로 4%포인트 올라 눈길을 끌었다.

이 담당은 "20대 관객은 여가 산업, 특히 영화 산업에 있어 근간이 되는 핵심고객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젊은층은 장르의 신선함, 소재의 특별함, 공감대, 가성비 등의 니즈가 있다"며 "30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한국영화 '완벽한 타인', '암수살인', '탐정:리턴즈', '독전', '마녀' 등은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40%가 넘었다"고 말했다.

◆ '팬덤'이 영화시장 견인

2018년 영화시장을 견인한 것은 바로 '팬덤' 문화였다. 지난 11월을 강타한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말 그대로 팬덤이 만들어낸 히트작이었다.

개봉한지 한 달이 넘은 시점에도 매주 새로 개봉한 작품을 밀어내고 정상권에 자리했다. 주 관객층은 중장년 세대가 아닌 2030 세대였다. 초반에는 퀸을 경험한 40대, 50대 팬들에게 어필하다가 점차 젊은 세대로까지 확대된 것이다. 싱어롱 버전으로 시작된 떼창은 춤과 야광봉이 어우러진 콘서트장으로, 또는 프레디 머큐리 코스프레의 장으로, 또는 프로 떼창러 대관 행사로 관객에 의해 변형되면서 자가 발전하게 됐다. 

특히 국내에서는 삼면(三面) 스크린으로 펼쳐지는 스크린X와 만나 시너지를 일궈냈다고 설명했다. CGV리서치센터에 따르면 개봉일부터 11월 30일까지 CGV에서 '보헤미안 랩소디'의 2D 일반 좌석 점유율은 주말 기준 47%인 데 반해 스크린X는 61.3%로 더 높았다. 스크린X에 싱어롱 버전을 더해 상영할 시 주말 좌석 점유율은 80% 넘게 치솟았다.

‘보헤미안 랩소디’ 스틸 컷/ 사진=이십세기폭스코리아 

뿐만 아니다.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17년 만에 4DX 버전으로 재개봉되어 26만명을 넘게 동원, 역대 재개봉 영화 중 3위를 기록했다. 본 작품의 좌석 점유율은 54.4%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4DX의 56.3% 좌석 점유율과 거의 맞먹는다. 추억 있는 20대와 입소문을 듣고 자란 10대들 흥행을 주도하면서, 재개봉 초기에는 원정 관람, 암표 구입 등으로 화제를 자아냈다.

영화 '번 더 스테지: 더 무비' 또한 팬덤 만들어낸 쾌거였다. 개봉 후 12일만에 30만 관객을 돌파하며 아돌 다큐멘터리 중 가장 많은 관객수를 기록했다. 본 작품의 재관람률은 10.5%로, 10만 상 영화 중 역대 최고 재관람률 수치다.

이 담당은 "극장 팬덤 현상은 올 하반기 국내 영화 시장의 활기를 불어넣어준 특별한 현상이었다"며 "팬덤 작품들을 일궈낸 바탕에는 스크린X, 4DX 등 최적의 관람 환경을 제공한 토종 상영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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