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긴급진단③] 비트코인 핵심기술 '블록체인'이 혁신의 핵
[가상화폐 긴급진단③] 비트코인 핵심기술 '블록체인'이 혁신의 핵
  • 김문희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2.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문화 시선에서 본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1400여 가상화폐 원조 비트코인의 내력
-정체불명의 개발자는 억만장자로 떠올라
사진=픽사베이

[인터뷰365 김문희 편집위원(국제경제학박사)] 2월 현재 전 세계에서 만들어졌거나 유통되는 가상화폐는 원조 비트코인을 비롯해 자그마치 1400여종을 헤아린다.

비트코인을 설계 개발해 가상화폐시대를 연 인물은 누구도 본 적이 없다. 모든 기록이 정체불명이라고 밝힌다.

2008년 10월 '나카모토 사토시'( Nakamoto Satoshi), 또는 '사토시 나카모토'로 불려지고 있는 창시자는 자신의 e메일 주소와 이름만 남겨두고 가상공간에서 활동하다가 2011년 4월 바람처럼 사라졌다. 2018년 2월 현재까지 가상공간의 유령으로 베일에 묻혀있다.

일본사람 이름 같지만 국적도 불투명하고 이름도 가명일 수 있다. 간혹 여러 국가의 암호학자나 프로그래머, IT기업 CEO가 사토시로 의심받기도 하고 자칭 "내가 사토시요"라는 인물도 나타났지만 확인받지 못했다.

예를 들면 미국의 전기차 재벌 테슬라의 일런 머스크 회장도 지목됐지만 본인이 부인했다. 개인이 아닌 다수 조직이라는 의심도 따른다. 다만 뛰어난 컴퓨터 프로그래머이거나 수학이나 암호학, 또는 인터넷과 IT기술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인물로 추정되고 있다.

국내에 비트코인 논란이 한창일 때인 지난 1월 국내 유수의 매체에 흥미 있는 기사가 실렸다. 2008년 말 나카모토 사토시가 '비트코인·1대1 전자 화폐시스템'이란 논문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세상에 퍼뜨릴 때 사용한 e-메일 주소로 인터뷰를 요청, 답신을 받았다는 기사였다.

7분 뒤 응답이 왔다는 '자동 답변'의 메일은 '지금 나는 당신의 e-메일에 대해 답장을 보낼 수 없다. 돌아오자마자 답장을 보내겠다'는 내용의 영문 메일이었고 그것으로 접촉은 더 이상 이어지지 않았다는 얘기였다.

10여년을 두고 세계의 수많은 보도 매체 종사자들이 노력해도 최초의 디지털 화폐의 설계자인 사토시의 정체를 밝혀내지 못했지만 그게 그렇게 중대한 사안으로 이슈화 되지는 않았다. 그가 노벨상 수상자로 거론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인류에게 해악을 끼치고 추적을 피해 다니는 수배인물이 아닌 이상, 본인이 노출을 기피한다 해서 문제될 일이 없는 탓이다.

그가 비트코인을 만들었다고 지적 재산권을 설정하고 기업을 통해 권리행세를 한 적도 없다. 그가 설계 제시한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에 근거해 참여자들이 가상공간에서 자율적으로 비트코인 시장을 확장해 왔기 때문에 개발자를 굳이 알아야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상식선에서 생각하면 자신이 내놓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국적 없는 가상공간의 국제적인 화폐로 거래가 될 때 감당할 수 없는 변화에 대한 책임과 시선, 혼란이나 후유증에서 자유롭기 위한 선택으로 볼 수 있다.

또 그는 작년 말 비트코인 가치가 치솟을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나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에 버금가는 억만장자가 되어 어디선가 회심의 미소를 날리고 있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그가 가진 비트코인이 100만 개 이상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제 사토시가 내놓은 최초의 가상화폐와 기술기반인 블록체인 쪽으로 얘기를 돌려보자.

비트코인(bitcoin)은 단어 그대로 컴퓨터 정보저장 단위인 'bit'와 화폐 동전의 'coin'의 합성어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의 암호화 기술을 활용한 화폐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사이버 머니로서의 기능이 실용화 되도록 이론적으로 제시된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도 '블록'(block)과 '체인'(chain)의 결합어다. 블록체인도 용어 그대로 가상화폐의 거래내역 데이터(전자거래 장부)를 가진 블록을 사슬처럼 연결한 네트워크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제도권 오프라인의 금융거래는 통제와 컨트롤 기능이 중앙 서버 시스템이라면 블록체인은 거래장부인 특정 거래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들이 각자 컴퓨터에 분산 저장해 복사본을 공유하는 기술 시스템이다.

조작이 불가능하고 거래의 투명성이 확실하게 보장되는 혁신적인 금융 시스템이 특징이다. 고객의 거래 정보를 독점해 수수료 등 이익을 챙기는 금융거래 운영방식에서 보면 기상천외의 거래 방식이다.

블록체인은 P2P(개인 대 개인의 거래)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근거로 등장한 일부일 뿐이지 블록체인의 전부가 아니다.

블록체인의 기술 아이템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적인 제조 생산 판매 유통 보안업종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나 소비자와 직거래하는 디지털 운영시스템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앞다투어 받아들이고 있어서 블록체인 핵심기술의 다양한 효능은 입증된 것으로 봐야한다.

우리나라 정부도 지난 2월 14일 '가상화폐 거래시장은 불법행위를 차단, 투명하게 하고 블록체인 기술은 적극적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것이 기본 방침'임을 밝혀 블록체인 기술의 실현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청와대 홈페이지 '가상화폐 규제반대' 국민청원에 대한 총리실 실무당국자의 답변으로 공개된 요지였다.

블록체인이 기초한 P2P 이론이 현실적으로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 과정에 가상화폐 거래소가 우후죽순으로 등장해 가상화폐 거래의 구심체가 되었고 그들만의 잔치가 벌어지다가 결국 불신과 혼란의 진원지가 되었다.

사용자(투자자)들의 거래를 중개하고 암호 내역을 관리하는 거래소가 국제 사이버 강도인 해커들에게 거액이 털리는 사태가 빈발해 암호화폐 거래소의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했다. 일본에서도 거액이 털렸고 한국에서도 털렸다. 파산하는 거래소도 나왔다.

가상화폐 시장은 미국과 일본에서 먼저 실물경제의 제도권에 발을 걸치게 하는 대책을 내놓기는 했지만 국제적으로는 거래구조가 불안정하고 기술적으로도 실험성을 넘어서지 못한 탐색단계로 보고 세금을 추적하고 추징하는 정도에서 관망하는 추세에 있다. 중국 같은 나라는 가상화폐 시장을 정부가 청소하듯이 일시에 제도권에서 쓸어내는 추방정책을 단행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는 블록체인 기술과 달리 아직도 국가와 제도권에서 안정된 가치를 유지하려면 건너야할 강과 넘어야할 산이 많다.

국가마다 국정운영의 기조가 되는 통화 금융시스템을 개혁하지 않는 한 화폐의 기능을 인정받기에는 길이 보이지 않지만 블록체인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활용가치가 있는 개혁의 불씨로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시각이 우세하다.

 

[가상화폐 긴급진단①] 어디쯤 와 있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가상화폐 긴급진단②]혼란 부른 암호화폐의 불신과 가능성 논쟁

김문희

국제경제학 박사로 홍익대, 서울시립대, 가톨릭대 등에서 경제·경영학 강의, 국민대와 상지대 경영학과 겸임교수, 관세청 관세평가협의회 평가위원 역임


관련기사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