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제32차 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 학술대회 강연 진행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제32차 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 학술대회 강연 진행
  • 안미화 기자
  • 승인 2019.0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정형외과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양경승 원장
송파정형외과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양경승 원장

[인터뷰365 안미화 기자] 잠실정형외과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양경승 원장이 ‘제32차 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 학술대회’에 강연자로 참가했다.
 

‘제32차 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는 지난 3월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약 250명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원장은 이번 학회에서 근골격계 질환 중 어깨 통증이 있는 환자 군에서 효율적인 체외충격파 치료 원리 및 사용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어깨질환은 외상, 자세 질환, 과사용 등으로 어깨관절을 이루는 인대 또는 힘줄이 손상돼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존 치료 수단으로서 주사요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한계가 존재하고 주사를 꺼려하는 환자가 많기 때문에 체외충격파 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게 양경승 원장의 설명이다.
 
체외충격파는 손상된 부위에 충격파(Shock wave)를 적용시켜 조직 재생을 자극해주는 치료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어깨통증에 체외충격파로 자극을 줌으로써 손상이 발생한 병변을 찾을 수 있는 진단적 가치도 지녔다.
 
그러나 체외충격파 치료에 활용되는 장비가 고가인 데다 사용 방법을 잘 몰라서 등 여러 이유로 잘 활용하지 않는 의료진이 적지 않은 게 사실이다. 이 날 학술대회에 참가한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진은 체외충격파 치료와 장비에 대한 편견이 양 원장의 강의로 바뀌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송파정형외과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양경승 원장은 제32차 학술대회가 끝난 후 경추부 및 어깨에 대한 초음파 사용에 관한 워크샵에 참가했다. 이 워크샵은 대한마취통증의학과의사회 산하 초음파연구회 단체인 KUPA(Korean Ultrasound Pain Association)가 개최한 것으로 양 원장을 포함한 의료진 7인이 수강생 14명을 상대로 교육을 진행했다.
 
잠실역 정형외과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양경승 원장은 “학회강의와 초음파 워크샵 준비로 바쁜 일정을 보냈지만 다른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진료와 학회활동, 후학 양성을 병행하며 연구를 통해 얻은 지식 및 결과를 공유하는 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관심가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