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화예대 행복론' 창안한 허용무 총장
[인터뷰ⓛ] '정화예대 행복론' 창안한 허용무 총장
  • 김두호
  • 승인 2018.0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한 삶의 설계'가 '정화 행복론'의 정신
-감동 남긴 전설의 천재 김웅용 박사 행복론
-허 총장, "젊은 세대들, 행복의 주인공 되길"
일생을 대학 교육에 바친 허용무 정화예술대학교 총장은 비전과 인간의 품격을 갖춰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교육을 제1목표로 삼고 있다. 특화교육인 '정화예대 행복론'을 정규 교양 과목으로 채택한 이유도 이 같은 허 총장의 교육 철학과 신념에서 비롯됐다. 여기엔 젊은 세대들이 따뜻한 사회의 행복한 주인공이 되기를 바라는 간곡한 소망이 담겨 있다. /사진=인터뷰365

[인터뷰365 김두호 인터뷰어] '화려한 도시, 서울'을 상징하는 서울 명동에 정화예술대학교가 있다. 뷰티 예술 관광 복지 서비스분야의 전문 기능인재를 배출해온 특화된 도심형 대학이다. 

명동역과 회현역 인근에 있는 세 곳의 빌딩 캠퍼스에 3200여명이 재학 중인 이 대학은 교육 목표의 첫 항목을 전공 지식의 습득에 두지 않고 '행복 교육', 즉 비전과 인간의 품격을 갖추어 행복한 삶을 설계하는 교육을 제1목표로 삼고 있다.

정규 교양 과목으로도 채택한 독특하고 특별한 '정화예대 행복론'은 일생을 대학 교육에 바친 허용무 총장(1954∼/행정학 박사)의 교육 철학과 신념에서 비롯됐다.

기본 학교 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대학을 나서면서 시작되는 사회활동은 기술과 지식 등 실력도 중요하지만 삶의 비전과 신뢰받는 인품이 행복을 맞이할 수 있다는 '행복 교육'에 대한 허 총장의 교육 신념은 분명하고 단호하다.

가난한 시대에 성장하고 공부하면서도 꿈을 잃지 않고 삶을 긍정적으로 개척해온 세대의 교육자 눈에 미래가 모호한 젊은 세대들이 따뜻한 사회의 행복한 주인공이 되기를 바라는 간곡한 소망이 '정화예대 행복론' 교육정신의 배경이다. 대학 내에는 과제를 제시하고 실행하는 부설기구로 행복추진위원회까지 가동하고 있다.

충주의 교육자 집안에서 태어난 허 총장은 교직을 천직으로 이어받아 중년기는 백석대학교 교수로 교무처장, 기획실장, 대학기획발전위원회 실무책임자, 정책기획본부장, 경영행정대학원장 등을 역임하며 대학 발전에 참여하고 2009년 정화예술대로 옮겨 부총장을 거쳐 6년째 연임 총장으로 재임 중이다.

지난 연초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TV조선의 '2018년 한국의 영향력 있는 CEO 대상'시상식에서 'CEO 인재경영분야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뷰티 한류'의 인재들을 양성하는 미용예술학부를 포함해 방송영상연기학부, 관광학부, 외식산업부, 사회복지학부까지 5학부 14개 전공학과를 둔 정화예대를 '행복 인재'의 특화대학으로 이끌어 가는 허용무 총장을 만났다.

허용무 정화예술대학교 총장/사진=인터뷰365

◆인생은 행복한 삶을 찾는 여정이다

-명동에 대학 캠퍼스가 있는 것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대학의 전신이 미용기술학교로 알고 있다.

시대적 불행이 정화예대 설립 배경이다. 연혁을 뿌리부터 헤아리면 역사가 67년을 맞이한다. 설립자인 고 권정희 여사께서 6.25 전쟁 피란시절에 사방에 몰려다니는 전쟁고아와 미망인들을 보고 재능기부를 통한 봉사사업으로 피난지 부산에서 미용기술교육 사업을 시작한 것이 정화예대 창립의 불씨였다. 1952년 국내 제1호 미용기술학교인 정화미용고등기술학교가 태동되어 문교부에서도 자격증 제도가 시행되는 길을 열었다.

서울로 옮겨온 뒤 1979년 전문대로 승격 개편할 기회가 있었으나 당시 대다수 교육생인 공단 종사자들이 어렵게 주야간 교육을 받고 있어서 그들이 대학으로 바뀌면 기술을 배울 기회가 없어진다는 설립자의 배려심에서 보류됐다. 그 후 전문대 학력 인정의 학점 은행제 교육을 유지하다가 2008년 대학으로 승격 개편되었다.

-총장께서 정화예대에 부임한 시기는?

대학으로 개편된 이듬해인 2009년 정책기획본부장으로 부임해 다음해 기획조정부총장, 2012년에 총장직무대행을 거쳐 2013년에 총장으로 선임되어 연임되었다.

-정화예대가 다른 대학과 차별화 되는 교육 내용 중에 대학 자체에서 개발해 시행하는 특화교육이 '정화 행복론' 강의다. 행복교과를 개설하고 '정화인증제'라는 프로그램도 운영해 사회적으로나 대학 교육 분야에서 화제에 오르고 있다. 왜 대학교육에서 보통명사인 '행복'을 주요 교육과제로 선택한 것인가?

인간의 일생은 궁극적으로 행복에 목적을 둔,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다. 그보다 더 중요하고 절실한 과제는 없다. 전문 인재 양성, 전문 직업인 배출 따위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구성요소, 일종의 부속성 활동과 역할을 돕는 수단이지 인간의 소중한 삶과 행복의 목표는 아니다. 삶의 목표가 행복인데 최종 대학 교육의 마무리도 삶의 목표를 마지막 교육으로 일깨워주는 것이 제1조가 되어야 한다. 정화예대는 2014년부터 정규 교양교육 과정에 '정화 행복론'을 편성했다.

나는 평생 교육자로 해마다 바뀌는 젊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전공 학문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인간의 기본인 행복의 본질을 일깨워 주는 교육이고, 그것이 일생을 열어가는 데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살아왔다. 수단과 목표의 앞뒤가 바뀐 대학 교육이 이기적이고 지나치게 경쟁적이며 탐욕과 출세지향적인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행복을 성취한 김웅용 박사의 행복론

-행복을 주제로 한 교과 내용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정화행복론'의 교수진은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는 행복한 각 분야의 성취 인물들이다. 개강 첫 강의는 총장이 직접 한다. 강사는 스포츠맨, 여행가, 모험가, 문학 예술인을 망라한 각 분야 전문인, 인품에서 존경받고 사회활동 면에서 귀감을 주는 원로 인사 등 다양하다.

행복한 삶을 차지한 사람들이 자신이 도전하고 극복하고 체험한 경험담과 인생관, 삶의 지혜와 시대적인 가치관 등 가공되지 않고 살아 움직이는 실존 체험담이 모두 훌륭한 교재로 제시된다.

정화예술대학교는 대학 교육목표인 '행복한 삶'의 구현을 위해 사회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신의 삶을 들려주는 릴레이 형태의 강연 '정화행복론'을 교양교육과정으로 개설하고, 첫 강의는 총장이 직접 강연자로 참여한다. '정화행복론'에 대해 허용무 총장이 강연하고 있다./사진=정화예술대학교

-학생들에게 들려준 행복론 강의 중 일부 내용을 요약해 달라.

교수가 스스로의 삶에서 발견하고 성찰한 행복의 지혜를 가슴에서 풀어내지 못하면 학생들도 수업의 의미를 갖지 못한다. 가끔 나는 스무 살짜리 학생들에게 "삶이 뭐냐, 인생이 뭐라고 생각하나?" 를 물어보고 시작한다.

60줄로 접어든 지금도 행복한 인생을 제대로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데서 행복론의 실마리를 풀어나간다. 학생들보다 오래 산 내 인생을 통해 느끼고 발견한 다양한 경험의 지혜들을 사례로 들려준다.

태어나면서 백지 위에 자기가 살아갈 그림을 그리고 만들어가는 것이 인생이다. 부모와 가족, 선생의 도움으로 그림을 그리고 살다가 성인이 되면 새로운 백지 위에 스스로 원하고 바라는 그림을 그리며 사는 것이 인생이다. 행복을 찾아가는 여행길의 진실한 인생의 그림이 어떤 것인지를 들려주는 것이 나의 행복론이다.

복잡한 연구이론이나 통계자료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큰 성공담이 없어도 넘어지고 일어서면서 꿈을 잃지 않고 행복의 그림을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행복론 교육'이다.

허용무 정화예술대 총장은 "삶의 목표가 행복"이라며 "최종 대학 교육의 마무리도 삶의 목표를 마지막 교육으로 일깨워주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사진=인터뷰365 

-행복론 강의를 한 명사들의 삶의 고백 중에는 학생들의 화제에 오른 감동 비화도 많겠다.

물론이다. 김웅용 박사(1962∼/신한대 교수)의 행복론도 감동적인 강의로 많은 학생들의 기억에 남아 있다. 유아기에 세계적인 천재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고 12살에 연봉 14억 원의 미국 NASA(항공우주국) 선임연구원으로 명성을 떨치기도 했지만 보통 사람의 청년기를 거쳐 다시 환경공학자로 안정된 삶을 찾은 그의 행복론은 '행복 교육'의 가치를 실증해 준 사례의 하나였다.

그는 유아기에 대학생 수준 이상의 지적 능력을 보여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받지 못해 검정고시를 거쳐 불안전하고 불행한 성장기를 보냈다. 행복이 무엇인지도 느끼고 깨우치지 못하는 나이에 지적인 삶의 수단만을 앞세운 사람들에게 휘둘려 인생의 백지 위에 스스로의 행복을 그릴 줄도 모르고 그럴 틈도 없이 살아온 것이다.

그는 대학의 목표가 행복 만들어 주기에 두고 있다는 것을 지극히 찬동한 행복론 명강사의 한사람이었다.

-'정화 인증제'란 운용 시스템도 대학자체에서 개발한 특화된 제도 같다.

'정화 인증제'도 물론 국내 대학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우리 대학의 전략적 직무교육시스템이다. 졸업생의 빠르고 안정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미용예술학부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지식과 기술을 바로 현장 취업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교수진과 산업체 현장 전문가의 공동 참여로 핵심 역량의 집중 교육과정을 개발, 인증제를 실행하고 있다. 대학이 인증해주는 졸업생에 대한 전문 기능과 신뢰도를 산업체에 심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정화예술대학교는 ‘예술의 전당’외 400여 산업체 및 공공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정화인증제등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현장전문가가 공동 참여하는 등 활발한 교류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정화예술대학교는 '예술의전당'외 400여 산업체 및 공공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정화인증제등 특성화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현장전문가가 공동 참여하는 등 활발한 교류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고학찬 예술의전당 사장(사진 왼쪽)과 허용무 정화예술대 총장의 MOU 체결 당시 모습./사진=정화예술대학교

-기능 기술 교육중심의 특성화 대학이 발전하려면 산업체와 산학협력관계를 폭넓게 유지해야 한다. 학교 소개 자료를 보면 MOU 체결 관계의 산업체를 426개로 밝히고 있다.

정화예대가 2년 과정의 전문직업교육대학으로 빠른 성장을 하게 된 핵심 인프라가 산학협력 시스템이다. 졸업생의 취업과 직결되는 산업체와 협력관계의 폭을 넓히면서 재학생 수가 3200명(1학년 학생 수 1588명)에 이른다.

5개 학부 14개 전공분야는 미용예술학부에 미용전공, 피부건강관리, 메이크업, 뷰티-네일,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가 있다. 방송영상연기학부에 방송영상, 연기, 미디어·실용음악전공이 있고 관광학부에 스튜어디스를 양성하는 항공서비스, 호텔관광서비스가 있다. 또 호텔외식조리와 디저트-제빵을 전공하는 외식사업부, 사회복지와 영유아보육 전공의 사회복지학부를 두고 있다.

▶이어서 [인터뷰②] 행복한 삶의 안내자 된 허용무 정화예술대 총장

 

김두호

㈜인터뷰365 창간발행인, 서울신문사 스포츠서울편집부국장, 굿데이신문 편집국장 및 전무이사,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국회보 편집자문위원, 제5대 서울신문사우회 회장 역임. 현재 대한언론인회 부회장, 서울영상위 이사, 신영균예술문화재단 이사.

김두호
김두호
interview365@naver.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