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단오 수릿날 제천의식 ‘천지인합일 단향재’ 봉행
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단오 수릿날 제천의식 ‘천지인합일 단향재’ 봉행
  • 임성규
  • 승인 2021.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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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취정원사 ‘천부인(天符印)과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참뜻은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

인터뷰365 임성규 = 선교 교단 재단법인 선교(仙敎)와 선교총림 선림원(仙林院)은 음력 5월 5일 단오절(端午節)에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와 선교총림 시정원주의 집전으로 단향재(丹嚮齋)를 봉행한다고 선교중앙종무원이 밝혔다.

한국의 명절 단오(端午)는 예로부터 수릿날이라하여 초하(初夏)의 계절 24절기 망종(芒種)의 시기와 맞물려 보리를 베고 모내기를 마친 후, 풍년을 기원하는 기풍제(祈豐祭)의 의미가 있다. 한국의 단오제는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유산 강릉 단오제를 비롯하여 각 지방마다 천지간에 제사하는 토착 신앙의 풍속이 있다.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의 고유의례인 단오 단향재는 설날 대향재, 정월대보름 진향재, 추석 추향재, 동지 소향재와 함께 선교 5대 향재(嚮齋)를 이루며, 선교 교단은 단오 단향재를 봉행하여 천지인합일 천부인을 상징하는 선교표장이 그려진 단오부채와 쑥과 수리취로 만든 절기식으로 대중포덕하고, 명산대천에서 청행(淸行), 천제(天祭), 교화(敎化)의 본격적인 백일안거 산중수행을 실시하는 전통이 있다.

선교 교단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호응하여 단오 단향재를 영상교화로 진행한다. 취정원사는 단향재에서, ‘단오절(端午節)과 천부인(天符印)’을 주제로 천부인과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의 참뜻이 천지인합일(天地人合一)에 있음을 법문한다. 법문요지는 다음과 같다.

한민족은 월일(月日)이 모두 양수(陽數)로 겹치는 3월 3일 삼짇날, 5월 5일 단오, 7월 7일 칠월칠석, 9월 9일 중양절 등을 양기(陽氣)가 가득 찬 길일(吉日)로 여겨 왔다. 그 중 5월 5일 단오를 으뜸이라는 의미로 ‘수릿날’이라 불러왔는데 ‘수리’란 말은 ‘고(高), 상(上), 신(神)’을 의미하는 옛말로 높고 높은 상천에 계시는 하늘님께서 오시는 날, 1년 중 최고의 날이란 뜻이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단옷날을 ‘수릿치날’이라 하였고, 후한서에는 ‘삼한 사람들은 5월이 되면 씨 뿌리기를 마치고 제사한다’ 하였다.

단오절은 천지간에 양기(陽氣)가 충만한 날이다. 단향재는 하늘에서 내리는 양기(天陽至氣)와 땅에서 솟는 지양순기(地陽順氣)의 조화(調和)로써 생무생일체가 화평(和平)을 이루기를 기원한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세상을 진리로써 교화하는 재세이화의 요체 역시 조화에 있다. 조화란 곧 하늘·땅·사람이 어울려 하나되는 것이니, 홍익인간 재세이화는 선교 창교종리 천지인합일 정회(天地人合一正回)와 같다.

천제 환인(天帝桓因)은 환웅(桓雄)에게 천부인 3개를 주며 세상으로 내려가 홍익인간 재세이화 할 것을 명하였고, 환웅은 천명(天命)을 받들어 태백산 정상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신시(神市)를 열고 천부인의 이치로 세상을 다스렸다. 천부삼인(天符三印)은 곧 하늘과 땅과 사람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요, 삼신(三神)이며 삼원(三元)을 뜻한다. 천부인에는 천지인 삼원(天地人三元) 합일(合一)의 이치가 들어있으니, 하느님 환인께서 ‘홍익인간 재세이화하라’ 명하신 것은 곧 천지인이 조화(調和)로써 한울을 이루게 하라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홍익인간 재세이화와 천지인합일은 의미상 같은 말이다.

천부인은 원방각(圓方角)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거울, 방울, 칼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천부인이 무엇으로 표현되든 그 의미는 천지인합일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천지인합일의 이치는 선교표장 ‘천지인합일 천부인 옴’에서 선명하게 드러난다.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이르기를 “홍익인간의 인간(人間)은 하늘과 땅 사이(天地間) 생무생일체 만군생(人)을 의미한다. 천지간 삼라만상을 모두 인(人)이라 하는 것이다. 홍익인간의 인(人)은 사람만이 아니라 생무생일체를 말하는 것이며, 만군생이 평등한 존재의리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하였다.

단오절에 신단수 아래에서 천부인의 의미를 되새기며 제천의식(祭天儀式)을 봉행하여 천지간(天地間) 만군생(人)이 하늘과 땅의 조화, 율려(律呂)의 운율에 맞추어 화평하기를, 온 세상에 천부경(天符經)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 대삼합(大三合),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세상이 실현되기를 기원하는 것이 천지인합일 선교 단향재의 참된 의미이다.

한민족의 신단수(神壇樹) 신앙 역시 천지인합일의 상징이다. 지기(地氣)를 흡수하여 끝없이 하늘로 향하는 거목(巨木)을 신목(神木)으로 정하여 단(壇)을 쌓고 치성하는 신단수 신앙은 사람을 비롯한 만군생이 하늘의 은혜로 조화롭게 살아가고 있음에 감읍하는 ‘하늘신앙’이었으며, 환웅천왕이 천지인합일의 상징인 천부인 3개를 가지고 신단수 아래로 하강한 것은 백성들의 간절한 하늘신앙에 대한 하느님 환인의 응답이다. 단오제에 신단수(신목,神木) 나뭇가지를 재계하여 모시고 제천하는 것은 천지인이 합일하여 화평한 세상을 이루기를 기원하는 한민족 신단수 신앙의 맥락인 것이다.

선교총림 선림원의 ‘선림(仙林)’은 하느님의 씨앗인 신성(神性)을 발견한 선교 수행자가 신단수로 자라나 신성의 숲을 이룬다는 뜻이다. 하느님 환인의 향훈이 천지간에 가득한 단오절에 선교 수행대중이 청정수행으로 내 안의 신성을 발현하여 신단수 숲을 이루고 온 인류의 천지인합일 정회가 실현되기를 축원한다.

올해로 환기 9218년 선기 55년 선교개천 25년을 맞은 선교(仙敎)는 환인상제를 신앙하며, 일심정회를 종지로 하는 민족종교 종단으로,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는 1991년 천지인합일 정회사상을 대각하여 1997년 한민족 하느님 사상의 본원을 찾아 선(仙)의 교(敎)를 세우고, 한국의 선교가 한민족고유종교임을 처음 세상에 알렸다. 취정원사는 한민족 하느님사상, 선(仙)사상, 속신무구청정사상, 선농무일여사상 등을 설파하고, 24절기에 맞춘 선교 수행법으로 일상에서 진리의 길을 찾아가는 ‘생활 속의 선도수행’을 제시하였다.

 

임성규
임성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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