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현지 인터뷰] "한국은 일방통행식...독일은 토론식 교육"
[뮌헨 현지 인터뷰] "한국은 일방통행식...독일은 토론식 교육"
  • 신향식
  • 승인 2018.0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독 장시호 변리사 가족 현지 인터뷰
-1년 전 자녀 교육과 여유로운 삶 위해 독일 뮌헨으로 이주
-한국과 다른 독일 교육 방식..."주입식 암기식 아닌 글쓰기와 발표 위주"
-"역사적 사건 사진 보고 느낀 점 쓰기도...옳든 그르든 자기 생각 쓰게 해"
장시호 씨는 "좀 더 큰 무대에서 활약하고 싶고, 여유로운 삶을 살고 싶고, 두 아들에게 좀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독일로 왔다"고 밝혔다. 장시호 씨는 1년 전 가족과 함께 한국에서 독일 뮌헨으로 이주했다. ⓒ신향식

[뮌헨(독일)=인터뷰365 신향식 인터뷰어] "독일 생활에 만족합니다. 교육 방식이 마음에 들거든요."

변리사 장시호(49세) 씨는 1년 전 가족과 함께 한국에서 독일 뮌헨으로 이주했다. 독일 특허 로펌 슈밋-닐존 슈라우드 바이블 월프롬(Schmitt-Nilson Schraud Waibel Wohlfrom)이 그의 직장이다. 유럽 특허청(EPO)에서 특허를 받을 수 있도록 고객을 도와주는 일을 한다.

장 씨는 두 아들을 독일 학교인 빌헬름 하우젠슈타인 김나지움(Wilhelm Hausenstein Gymnasium)에 보내고 있다. 그런데 한국과 독일의 수업 및 평가 방식에 차이점이 많음을 실감했다.

독일은 객관식 시험 문제가 아예 없고 글쓰기와 발표 위주로 평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이 주입식 암기식에 치우쳐 있다면 독일은 사고력 향상을 위한 토론과 글쓰기 위주였다.

지난 4월 뮌헨의 장시호 씨 자택에서 장 씨와 그 가족을 인터뷰했다. 부인 이은아(48세) 씨와 아들 민(15세·8학년)과 윤(14세·7학년)이 함께 했다.

1년 전 한국의 중학교에서 독일 학교로 옮긴 두 학생과 장 씨 부부에게 양국 교육의 차이점을 들을 수 있었다. 부모의 걱정과 달리 민과 윤 군은 청산유수로 답변해 주었다. 텔레비젼 방송국 스튜디오에 출연해 '교육 좌담회'를 하는 것 같았다.

왼쪽부터 부인 이은아 씨, 장 윤 군, 장 민 군, 장시호 씨.  사전 저작권=신향식
장시호 씨(사진 맨 오른쪽)는 "한국은 어릴 때부터 죽기 전까지 치열한 경쟁에 내몰리다 보니 여유를 찾기 힘들다"면서 "하지만 독일 사람들은 시간적으로, 정신적으로 여유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부인 이은아 씨, 장 윤 군, 장 민 군, 장시호 씨. ⓒ신향식

◆ "자녀 교육과 여유로운 삶 위해 독일행 결단"

장시호 씨가 독일로 간 몇 가지 이유에는 자녀 교육도 포함된다. 큰 무대에서 활약하고 싶었고 여유로운 삶을 희망했다. 특히 두 아들에게 좀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했다.

"과열경쟁에서 벗어나게 하고 싶었습니다. 단지 시험을 잘 보기 위한 주입식-암기식 교육에 내몰리게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경쟁을 위한 경쟁, 제 살 깎아먹기식 경쟁으로 치닫는 한국이 안타까웠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독일로 이주하기로 결심했지요. 한국은 경쟁의 정도가 너무 심합니다. 평생 경쟁만 하다 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장시호 씨는 "한국은 어릴 때부터 죽기 전까지 치열한 경쟁에 내몰리다 보니 여유를 찾기 힘들다"면서 "하지만 독일 사람들은 시간적으로, 정신적으로 여유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또 "한국에 있을 때보다 스트레스 받을 일이 줄어든 것 같다"고 밝혔다. 요즘은 퇴근 뒤 저녁 먹고 가족과 공원을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게 즐겁다고도 했다.

장 씨는 "한국이 경제성장을 하기까지 교육열이 큰 역할을 했다"면서도 "그런데 최근에는 그 교육열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은 대부분 경쟁을 하면서 정해진 과정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독일은 그렇지 않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지나친 경쟁 분위기가 바뀌지 않는다면 한국 사회가 더 행복해지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누가 누가 이기나" 장시호 씨의 아들 민 군과 윤 군(왼쪽)이 팔씨름을 하고 있다. ⓒ신향식

◆ "독일 학교의 수업 및 평가방식, 한국과 너무 달라"

초등학교 교사가 꿈인 민 군에게 독일 학교의 수업 및 평가 방식을 들어봤다.

"암기나 찍기가 통하지 않다보니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한국과 시험 형식이 완전히 다르거든요. 한국에서는 객관식과 단답형이었는데 여기서는 서술형과 논술형 문항이 100%입니다." 

민 군은 "역사적인 사건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느낀 점을 글로 쓰게 한 적도 있다"면서 "그 예로 농민 봉기와 진압 장면을 담은 그림을 보여주고 소감을 쓰게 한 것을 들 수 있다"고 말했다.

민 군은 "교과 지식을 외우는 데 시간을 너무 많이 낭비할 필요는 없다"면서 "그것은 인터넷에 다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에서도 주관식, 서술형 시험이 있었지만 결국 암기를 바탕으로 공부해야 해서 사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데에는 독일 방식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글쓰기 채점 기준도, 생각의 옳고 그름 자체를 따지는 데 두지는 않습니다. 옳든 그르든 자기 생각을 쓰게 합니다. 제가 한국에서 참여했던 수업과 확실히 달랐어요."

독일 뮌헨에 있는 빌헬름 하우젠슈타인 김나지움(Wilhelm Hausenstein Gymnasium) 학생들. ⓒ장시호

◆"객관식보다 글쓰기로 평가해야 사고력 향상에 유리"

로봇 과학자가 꿈인 동생 윤 군도 거들었다.

"글을 써내야 하는 과제가 많습니다. '명품 옷을 입으면 실용적인가'를 주제로 과제를 받은 적도 있어요. 저는 찬성 의견을 냈습니다. 명품 옷은 좋은 옷감으로 만들고 디자인도 멋있을 겁니다. 친구들도 명품 옷을 입고 다니는데 저만 그것을 안 입으면 불쾌할 것 같아서 찬성을 했습니다."

윤 군은 "역사 시간에 책을 참고하여 답을 적는 시험('오픈북 시험')도 치른 적이 있다"며 "한국에서는 진도를 빨리 빼는 데만 집중했다"고 꼬집었다.

"독일에서는 한국처럼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더라고요. 과목별로 선생님 재량으로 수시로 시험을 봅니다. 객관식이 아니라 모두 논술이나 구술시험입니다. 특히 글쓰기 과제를 잔뜩 내줍니다. 구술시험은 선생님이 학생을 따로 불러 질문하고 답변을 들으면서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하더군요. 수업 자체가 토론식입니다."

◆"수시로 쪽지 및 문답시험…항상 공부해야 하는 구조"

민 군은 수업 방식에서도 한국과 독일이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고 강조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한국과 달리 독일은 토론식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민 군은 얼마 전 '학교에서 컴퓨터를 사용해도 되는가 안 되는가'를 주제로 토론한 경험담을 들려 줬다.

"저는 찬성 의견을 밝혔습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로 정보를 검색해 가면서 참여하면 수업 시간에 제공되는 한정된 정보보다 더 많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론을 바탕으로 글을 쓰기 때문에 생각을 정리해 보는 연습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는 토론 자료를 찾아보며 정보 검색 능력도 기른다고 했다. 토론 주제는 학교 생활과 관련돼 있다. 토론에서 얻은 의견을 실제 학교 생활에 반영할 수 있어 아이들이 적극 참여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교과서로 수업하지만 독일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폭넓게 공부한다.

민 군은 시험 횟수에서도 양국에 차이가 있다고 전했다. 1년에 네 차례 시험을 보는 한국과 달리 독일에서는 쪽지 시험과 문답 시험을 자주 실시한다. 시험이 생활화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항상 공부를 하게 되어 학습 효과가 높다.

장시호 씨 가족은 한국에서 독일로 이주한 데 만족한다고 밝혔다. ⓒ신향식

◆"자포자기하거나 자만심 갖지 않도록 시험 점수 비공개"

윤 군은 한국과 독일의 성적 공개 방식을 비교해 설명했다.

"독일에선 정확한 점수를 공개하지 않더군요. 전 과목의 평균, 표준편차, 석차를 알 수 있는 한국과 달랐습니다. 과목별로 어느 정도 실력인지 대략적인 설명만 해 주었습니다."

그 이유를 윤 군은 "구체적인 점수를 알려주면 자포자기해서 아예 공부를 안 하게 되거나 혹은 너무 자만심을 갖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학생과 부모에게 공부 방향만 알려 주는 선에서 조언한다는 것이다.

윤 군은 최근 그 주제로 찬반 토론도 했다고 한다. 그는 점수를 알려주지 않는 데 반대 의견을 펼쳤다. 왜냐하면 정확한 점수를 알지 못하면 공부를 더 하지 않을 수 있고, 실력을 파악하기도 어렵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교사들 열정과 책임감은 한국이 더 우수"

장시호 씨는 외국인으로서 독일에서 불편한 일도 겪곤 한다. 고객 서비스의 질(quality)이 떨어지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고객이 왕'이라는 인식이 한국에서는 강하지만 독일은 그렇지 않다. 한국에서는 고객에게 친절을 베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지만 독일은 그 정도는 아니다.

"행정 절차나 일반 서비스도 신청부터 실현까지 오래 걸립니다. 모든 절차가 문서를 통해 진행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불편하죠."

장 씨는 한국이 독일보다 좋은 점도 있다고 본다. 한국 교사들은 책임감을 갖고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점이다.

독일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간섭하지 않고 자율에 맡긴다. 애정 어린 잔소리라든지 가까이서 챙겨주는 열정이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독일 교사들은 바쁘거나 아프면 공강 처리를 하는 사례가 많다. 그래서 한국의 교사들이 좋아보이기도 한다.

◆"아내가 한때 독일행 반대했지만 지금은 만족"

부인 이은아 씨는 처음엔 독일행을 반대했다. 한국에서도 나름 살만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엄두도 나지 않았다. 그런데 독일에 와보니 만족스러웠다.

"예상 밖으로 아이들이 독일에 잘 적응해 안심했어요. 평소 저는 칭찬에 인색하여 아이들에게 잘한다는 말을 많이 하지 못했어요. 더 잘 하라고 잔소리를 하거나 원칙대로 하라고 타박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아이들이 제게 걱정하지 말라고 하니 자랑스럽네요. 오늘 인터뷰에서도 말을 별로 안 할 줄 알았는데 어른스럽게 이야기를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이것도 독일의 토론 발표 위주의 교육 덕분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장시호 씨 부인 이은아 씨는 “예상 밖으로 아이들이 독일에 잘 적응해 안심된다"고 밝혔다. ⓒ신향식

이 씨는 "두 아들의 속이 꽉 차 들어가는 것 같다"면서 "한국에 있었으면 계속 학원과 과외 수업을 받느라 여유 있게 생활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아 씨는 독일이 마음에 드는 점으로 자연환경이 늘 곁에 있다는 점도 들었다. (대부분의 한국 학부모들과 달리) 고민과 걱정도 없어서 좋다. 한국에 있었으면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힘겨웠을 테지만 독일서는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자녀들이 즐겁게 공부하고 소모적인 경쟁 없이 서로 협력하는 문화에서 지내다 보니 흐뭇하다.

"독일에는 직업 차별이 한국보단 많지 않습니다. 직업이 좋지 않아도 존중해 주는 것 같구요. 이런 분위기에서 성장하면 무척 행복할 겁니다. 우리 아이들을 세계 시민으로 반듯하게 자라게 하고 싶습니다. 아무튼 아직까진 독일 생활에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신향식

필명 신우성. 언론인 출신의 입시전문가 겸 대학강사. 스포츠조선과 굿데이에서 체육기자로 활약했고 월간조선, 주간조선,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독서신문에서 프리랜서 기자 및 칼럼니스트로 활동. 경희대, 경인교대, 백석대, 인덕대, 신우성학원에서 작문(글쓰기) 관련 출강. 연세대 석사 졸업 때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신문 글의 구성과 단락전개에 관한 연구'의 요약본이 서울대 국어교재 <대학국어>에 모범예문 수록. 신우성글쓰기본부 대표. 저서 <미국처럼 쓰고 일본처럼 읽어라> <논술신공> 등.

신향식
신향식
interview365@naver.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