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②] '산중 구도자' 김행수 감독 "'공유'는 지리산서 준비한 판타지 불교영화"
[인터뷰②] '산중 구도자' 김행수 감독 "'공유'는 지리산서 준비한 판타지 불교영화"
  • 김두호
  • 승인 2018.04.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 자락 움막서 산중 구도자 생활...소설 '공유' 발표, 영화화 시동
-김행수 감독 "한 번 감독은 평생 영화에서 못 벗어나"
영화 인생의 고향같은 충무로를 찾은 김행수 영화 감독. 지리산에서 홀로 살며 불교 구법소설 ' 공유' 를 발표하고 곧 영화 연출작업을 시작한다./사진=인터뷰365

[인터뷰365 김두호 인터뷰어] 한 번 영화감독으로 발을 들여놓으면 대다수 영화감독들은 연출현장을 떠나도 영화의 덫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운명처럼 일생을 영화준비로 보내며 산다. 1985년 영화 <단>으로 감독활동을 시작해 영화인생 30여년을 넘긴 김행수(1953∼ ) 감독도 예외일 수 없다. 

<화분> <한네의 승천> <바보들의 행진> <병태와 영자> 등으로 1970년대 반사회적영화 지평을 연 하길종 감독의 제자이면서, 연출팀 출신의 김행수 감독은 <지금 이대로가 좋아> 등 여러 편의 시나리오를 쓰기도 하고 <지장보살 신라승 김교각> 등의 다큐 영화를 찍기도 했지만, 충무로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은 긴 공백기에도 꾸준히 영화작업을 멈추지 않고 살아왔다. 한편은,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모아 ‘영화학교 밀짚모자’를 만들어 교장으로 재능봉사 활동도 해왔다.

김행수 감독의 인생에는 그런 가운데 영화와 함께 불교라는 또 하나의 ‘운명적인 조우(遭遇)’영역이 있다. 오래전 지리산 자락에 흙벽을 직접 쌓아올려 움막을 짓고 산중 구도자의 생활을 하는 은자(隱者)로 살면서 ‘영화와 불교’라는 화두를 접목한 작품 구상을 하고 카메라를 돌릴 기회를 준비해 왔다. 마침내 스스로의 수행체험으로 찾아낸 구도 불교의 주제를 정리해 내달 4월 7일 출판문화회관(서울 삼청로)에서 1차로 <공유>(空有)라는 제목의 소설을 출간, 출판 기념회를 하고, 5월 10일경 <공유>출연진들은 여법한 불교 정통 방식의 삭발식과 함께 제작발표회를 준비하고 있다.

출가자는 아니지만 일찍 불교에 심취해 고승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불경, 구도의 지식을 접하고 체험하면서 순수 불교 영화를 제대로 만들어보겠다는 간절한 소망과 포부를 드러낸 김행수 감독을 만났다.

[인터뷰①] 지리산 '은자'의 삶에서 돌아온 김행수 영화감독 <이어서>

-왜 영화감독 하다가 지리산으로 갔는가? 한때 한국영화감독협회 부이사장으로 적을 두고 충무로 사람들과 서울에서 열심히 살지 않았는가?

인간의 고향이 자연 아닌가. 나는 청년기 때부터 산속에서 살 준비를 했다. 30여 년도 더 됐다. 지리산에 등 부칠 만한 터를 마련해 두었다. 배낭 메고 찾아가 바람을 막고 하늘만 가린 비닐하우스를 짓고 지내다 보니 절로 수행 구법의 길을 들어서게 되었다. 영화 저널리스트이니 알지 않는가? 한 번 감독이 되면 평생 영화 만드는 생각에서 못 벗어나고 사는 걸. 선(禪)을 접근하면서 영화를 생각했다. 그러다가 쓴 책이 <공유>다.

-당신이 되고 싶은 인물이 묵계스님인 것 같다.

산중 도인으로 범접할 수 없는 인물이지만 그렇게 생각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소설 <공유> 주인공 묵계는 다 마음 안에 생사가 있다는 것을 일찍이 깨닫고 이생 마칠 날을 스스로 준비하고 있을 만큼 도력이 높은 선승이다. 자신의 육신을 벗는 것도 마치 외출하듯 갈 수 있을 정도의 경지에 이르렀다. 생을 떠나면서도 한 점 소유할 것 없음을 제자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신도들을 불러 자신이 쓰던 물품들을 다 나눠주고 가져가래도 갈수 없는 지필묵과 가사 장삼만 남긴다. 그러니 내가 어찌 그렇게 멋진 삶을 정리하는 묵계를 따르지 않겠는가? 나도 그렇게 가고 싶다.

영화 인생의 고향같은 충무로를 찾은 김행수 영화 감독/사진=인터뷰365 

- 하길종 감독과 인연으로 운명을 영화로 정한 감독으로 알고 있다.

사연이 길다. 고향은 경남 고성이다. 1971~2년쯤 일게다. 내가 부산에서 고등학교를 다녔는데, 그때 실험영화라는 것을 처음 접했다. 미국유학을 마치고 돌아 온 하길종 감독이 부산 미문화원에서 실험영화 심포지엄을 한다는 스포츠 신문기사를 보고 생각 없이 달려갔다. 청소년의 눈에 실험영화가 이해 될 리가 있겠나. 개념정리도 안되던 시절 아닌가. 근데 배우가 있는 단편영화도 있고, 배우가 없는 단편영화도 있었는데 재미있더라. 그때 하감독을 만나 학교를 그만두고 서울 가서 당신 밑에서 영화하게 해달라고 했더니 대학부터 가라고 하더라. 일언지하에 공부부터 마치라고 말하더라.

-극적인 인연이다. 재회는?

3학년 되던 해, 대학을 가기 위해 예비고사를 준비하고 있을 때, 또 신문에서 하길종 감독이 서울예대 주임교수로 부임했다는 기사를 보고, 앞도 뒤도 안돌아보고 서울예대를 지망했으니 극적인 재회는 결국 내가 만든 것이다. 나는 하길종 감독님을 감독님이라 부르지 않고 선생님이라 부른다. 선생님은 내게 <병태와 영자> 한 작품 밖에 참여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병태와 영자>가 상영되고 있었던 지금은 없어진, 스카라 극장 근처에서 쓰러지시고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셨기 때문이다. 나는 가끔 궁금해진다. 지금 선생님이 계신다면 어떤 영화를 만들까?

-도대체 현장을 떠나 지리산을 들락거리면 가족은 어떻게 생활하는가?

아내와 중2의 딸이 있다. 평생 아내에게 못 갚을 신세를 지고 산다. 가족 얘기가 나오면 부끄럽고 마음이 아프다. 당연히 가족을 부양해야 하지만 가족 부양을 마음먹는 순간 영화라는 내 몸 일부를 떼 내야 한다. 영화를 포기하면 가족들의 생계야 어찌 되었던 책임지겠지. 그러나 나는 평생 후회하면서 살아야 할 것이다. 왜 그때 영화를 계속하지 못했나. 사지(四肢) 있으면 밥 못 먹는 세상은 아니다. 밥을 먹기 위해 산다면 동물과 다르지 않다. 지금은 내가 혼자 지리산에 가 있는 것이 아내를 도와주는 것이다.

-힘들게 살면서 학교밖 청소년들을 위한 ‘영화학교 밀짚모자’를 운영한다는데.

서울 신월동에 살 땐데 밤늦은 시간, 동네 놀이터를 지나다가 담배를 피우는 고교생들을 보며 야단을 쳤다가 난처한 일을 당했다. 우리 때는 담배를 피다가도 어른이 오면 슬그머니 숨기기도 했다. 요즘 아이들은 그렇지 않았다. 반말은 예사였으며 덤벼들기 까지 했다. 그때 내 딸 나이가 2~3살 때이니, 이런 아이들과 같이 내 아이가 큰다고 생각하니 잠이 오지 않았다.

범죄의 씨앗은 청소년기에 생성된다. 하루아침에 흉악범죄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정상적으로 정서 발달이 된 아이는 범죄를 손에 쥐어주어도 실행하지 못한다. 범죄의 씨앗을 가진 아이가 순화되지 않은 채 사회에 나왔을 때 일어나는 일이다. 결국은 범죄적 씨앗을 가진 아이로 인한 우리사회가 치러야 할 손실은 가히 계산이 되지 않을 만큼, 엄청난 대가를 치루지 않으면 안 되는 끔찍한 사건을 잊을만하면 언론을 통해 보게 된다.

난 영화교육으로 이런 아이들의 정서를 순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교육에서 제일 우선하는 것은 시나리오를 쓰는 것이다. 시나리오는 자기가 모르는 얘기는 쓸 수 없다. 학교밖 청소년들이 알고 있는 얘기란? 그들 앞에 놓인 가족 문제, 학교 문제, 이성문제, 등등 자신이 잘 아는 얘기를 쓸 수밖에 없다. 자신의 얘기를 하지 말라 해도 자연스레 쓰게 된다. 시나리오를 쓰다보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쓴 시나리오로 그들끼리 영화를 만들면서, 그들은 학교로 돌아가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영화학교 밀짚모자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무료영화학교다. 처음에 강의실을 마련하지 못해 난처했다. 강의실을 얻기 위해 안 가본 곳이 없다. 동사무소도 찾아 다녔지만 비어 있는 강당이 있는데도 내 주지 않았다. 그러다가 관악산 서울대 부근의 성불암 법찬 주지스님이 장소를 마련해 줘 그곳에 간판을 걸고 아이들을 가르쳤다. 대다수 가난한 결손 가정의 자녀들이었다. 결손 가정의 아이들도 돈이 있으면 유학을 가거나 대안학교에 다니지만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은 정말 가난했다. 내가 지리산으로 오면서 서울 영화학교 밀짚모자는 정리했고, 지리산 인근 하동, 함양, 산청, 구례, 남원 학교밖 청소년들을 위해 다시 준비하고 있다. 강의실이 구해져야 할 텐데, 하동 쌍계사 주지스님에게 요청했지만 고민해 보자고만 했을 뿐 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

김행수 영화 감독/사진=인터뷰365 

- 묵계 스님 역으로 원로배우 전무송을 캐스팅했다는데.

제작투자를 받는 과정이 쉽지 않지만 <만다라>의 주연이었던 전무송 배우께서 허락을 받았다. 영화 작품을 생각하면서 이상적인 캐릭터로 먼저 떠오른 인물이 전무송 배우였다. 이미지 그대로 산중 선사의 분위기를 간직한 분으로 실제로 참선 수행은 생활이 된 큰 배우이다.

- 지리산에 혼자 살며 가장 힘든 때는 언제인가?

없다. 멧돼지 고라니가 침입해 텃밭을 망가뜨리기도 하지만, 지금은 개도 한 마리 키우고 닭도 키운다. 다 친구들이 놓고 간 놈들이다. 처음에는 관심도 없고 내 시간 뺏길 것 같아 거절했는데, 지금은 그 놈들과 정이 들었다. 괜한 인연 지으면 안 되는데 말이다. 그런데 닭의 생태를 보고 놀라운 걸 발견했다. 암탉의 등짝 깃털이 다 빠지도록 수탉이 끊임없이 괴롭히지만, 암탉이 위기에 처하거나 외부 침입자의 소리가 들리면, 눈알을 부라리며 딛고 선 발톱에 힘을 주고 대차게 암탉을 보호하는 것이 인간보다 났다는 생각을 했다.

아, 난 무엇보다 산이 좋다. 지리산 산맥이 뻗어 내린 계곡에 안개 가득 채워지고, 내가 살고 있는 토굴까지 운무가 차올라 내 몸이 잠길 때, 아, 이대로 죽어도 소원이 없다는 즐거움으로 살고 있다.

-그래서 챙겨주는 사람이 곁에 없어도 건강해 보인다. 비결이 그런 행복감 때문인가?

배고플 때만 먹으면 저절로 건강이 유지된다. 병은 과잉 섭취가 만든다. 오장 기능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 하는데, 고프지도 않은데 먹으면 장 기능이 힘이 들어 제대로 기능 할 수 없으니 병이 든다. 잘 먹는 다는 것이 결국 병 만드는 결과만 초래한다는 말이다. 나는 그렇게 살지만 그것이 다가 아니니 믿지 마라.

 

김두호

㈜인터뷰365 창간발행인, 서울신문사 스포츠서울편집부국장, 굿데이신문 편집국장 및 전무이사,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국회보 편집자문위원, 제5대 서울신문사우회 회장 역임. 현재 대한언론인회 부회장, 서울영상위 이사, 신영균예술문화재단 이사.

김두호
김두호
interview365@naver.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