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조선 최초의 여배우 이월화 (14)
소설-조선 최초의 여배우 이월화 (14)
  • 유지형
  • 승인 2009.0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부 여배우의 꿈 / 유지형




(14) 절벽


[인터뷰365 유지형] 둥둥- 우미관 극장 앞 이층 이레꼬미(베란다)위에는 북소리와 함께 악사들의 나팔소리가 들려온다. 극장 앞에는 피에로 복장의 광대들이 전단을 돌리고 울긋불긋 빤작이 양복에 빨간 나비넥타이를 맨 변사는 긴 나팔관을 들고 외쳐 댄다.

“자! 자! 어서들 오십시오! 활동사진! 활동사진의 본 고장 미주에서 온 신기하고 재미있는 활동사진이 방금 개봉 했습니다. 개화된 생명도시 속에 절승한 광경이 펼쳐지며 그 속에 넘치는 사나이들의 숨 막히는 활극과 청춘 남녀의 애절한 정분이 가득 박힌 활동사진을 구경하지 않으시면 평생 후회 하실 것 입니다! 자! 자! 어른은 30전! 아이는 15전! 곧 입장표가 매진되오니 어서 어서 서두르십시오!”

이 극장 앞에 한 어린 소녀가 다가선다. 소녀는 스스럼없이 변사를 향해 빵끗 웃으며 말을 건다.

“변사 아저씨... 안녕!”

변사도 소녀를 잘 아는지 고개를 끄덕이며

“어서 오너라. ”

그러자 소녀는 손을 내민다.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변사는 나팔관을 건네주자 소녀는 척 나팔관을 입에 대고 방금 전 변사가 외쳤던 그대로 외쳐 댄다.

“자! 자! 어서들 오십시오! 활동사진! 활동사진의 본 고장 미주에서 온 신기하고 재미있는 활동사진이 방금 개봉 했습니다. 개화된 생명도시 속에 절승한 광경이 펼쳐지며 그 속에 넘치는 사나이들의 숨 막히는 활극과 청춘남녀의 애절한 정분이 가득 박힌 활동사진을 구경하지 않으시면 평생 후회 하실 것 입니다! 자! 자! 어른은 30전! 아이는 15전! 곧 입장표가 매진되오니 어서 어서 서두르십시오!”

말귀 한자 틀리지 않고 변사를 고대로 흉내 내는 이 귀엽고 깜직한 소녀의 모습에 지나가던 행인들의 발걸음이 멈춰서고

“조그마한 계집애가 거 신통하네.”

“재주가 변사 뺨치는 구료.”

눈들이 휘둥그레지며 신기해한다. 한 행인이 소녀에게 묻는다.

“너 커서 뭐가 되고 싶니?”

소녀는 빵끗 웃으며

“변사요! 난 변사가 꼭 될 거예요.”

조금도 수줍음 없이 당당하게 말한다.

“변사는 남자들이 하는 거야?”

“왜 여자라고 변사 하지 말라는 법 있나요? 나는 꼭 여류변사 될 거예요. 그리고 배우도 되어서 꼭 활동사진에 나올 거예요.”

당시 정숙은 아직 철없는 여덟 살 이었다. 그런 여덟 살 소녀의 꿈은 손을 꼽아 십여 년 만인 열아홉 살이 되어 그 꿈이 이루어져 이제 정숙은 활동사진 배우가 되었다.

이번에도 금강산인은 동아일보의 지면을 통해 그녀를 극찬했다. 1923년 4월 12일자 동아일보의 기사내용이다.

‘뜨기 시작한 여명의 조선 영화계에 그녀의 일거수일투족은 희망이 아닐 수가 없다. 그녀는 첫 활동사진을 박는 것이 의심이 갈 정도로 익숙함과 세련미로 넘치고 있으니 과히 천재의 번쩍임을 느낄 수가 있다. 이제 조선의 영화는 과히 이월화로부터 시작이라 말할 수 있겠다.’

이런 과분한 영광의 칭송을 들은 그녀였다. 그런데 왜 이렇게 가슴이 무너질 듯 아파 올까? 그 죄의식은 언제까지 나를 옥죄일 것인가? 사람들이 쑤군거리기 시작한 것은 며칠 전부터이다. 노골적으로 조소를 보내는 사람들도 있다. 그 불길한 예감은 적중했다.

촬영기사 오오따는 마치 월화의 하룻밤 정사를 전쟁에서 얻어 온 대단한 전리품처럼 영화 동료들과 극단단원들에게 자랑하기 시작했다. 소문은 스태프들과 배우들의 입과 입을 타고 전해 졌다. 그 끔찍한 소문은 한 여배우의 입을 통해 월화한테까지 전달되었다. 촬영기사 오오따는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자랑스럽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난 그녀와 잤다.”

그래, 여기 까지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녀가 먼저 나를 유혹하더군.”

그래, 그것도 틀림없는 사실이다.

“타고난 색녀야. 밤새 잠을 안 재우더군.”

과연, 내가 정말 그랬나? 난 단지 그 어떤 남자와의 동침과 다르지 않았다. 아니, 술에 취해 잘 기억도 나지 않는다. 그런데 도대체 저자가 저러는 저의가 무엇인가? 그 소문은 누구에게까지 전해 진걸까? 세상에는 저런 치사한 인간이란 꼭 있기 마련인 모양이다.

‘백남 선생님도 이 추문을 들으신 걸까? 또한 종화도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걸까?’

결국 사건이 터지고 말았다. 종화가 오오따를 폭행한 사건이다. 사건의 전말은 별일도 아닌 일로 시작 됐다. 오오따가 종화보고 담배를 사다 달라고 했다. 평소에도

“아니끼!(형님) 아니끼!”

하며 오오따를 따랐던 종화는 곧잘 담배 심부름 등 잔 심부름을 하곤 했다.

그런데 그날은 담배를 사달라는 오오따의 부탁에

“넌 발이 없느냐고?”

그것도 반말로 대 들었다.

오오따는 처음엔 의아한 표정으로

“너 무슨 일 있냐?”

그 말에 버럭 종화는 욕을 해댄다.

“그래 이 시발 놈아! 무슨 일이 있으면 어쩔 거야?”

종화가 눈을 부릅뜨고 대들자 오오따도 왜놈다운 성격이 나오며

“어? 이 어린놈이 오야지(선생님 혹은 선배)한테 대드네.”

군밤을 한대 지르자, 그 군밤을 맞은 종화는 방방 뜨며

“이런 좆도 네미.. 야! 네 어미와 붙어먹을 섬나라 쪽발이 새끼야! 옹야 옹야 해줬더니 좆이나 까라!”

이런 순진한 청년의 얼굴에서 저런 쌍스런 욕이 나오다니, 종화는 마구 오오따를 향해 욕을 해대며 악을 쓰며 대든다. 이래서 치고 박고 대판 싸움이 난 것이다.

사람들이 달려와 말렸으나 종화는 더욱 미친 황소처럼 날 뛰며

“야! 이 쪽발이 놈아! 당장 섬나라로 돌아가 당장!!”

마치 철전지 원수처럼 삿대질을 해댄다. 순간, 오오따는 눈치가 빠르게 돌아갔다.

저, 착하고 순진한 종화가 이러는 이유를 그는 금방 알아챘다. 일본인 촬영기사가 그들과 같은 민족의 조선여자를 그것도 그들이 끔찍하게 여기는 주연여배우를 건드렸다. 당연히 증오의 대상이다. 잘못하다간 칼침을 맞을 지도 모른다. 다음날로 오오따는 일본으로 돌아가 버렸다. 허긴 촬영을 다 끝내고 시사회까지 마쳤으니 더 이상 조선에 머물 이유도 없었다. 오오따가 일본으로 돌아가자, 이 추문은 차츰 사람들의 입 밖에서 시들해 졌다. 그러나 추문은 또 다른 추문을 낳는다. 여형배우 이응수와의 관계가 그것이다.

결코 월화에게 있어 이응수와의 관계는 결백하다. 그와는 함께 탕수육을 먹었을 뿐 육체관계는 없었다.

단지, 월화의 스커트 속으로 손을 넣어 그녀의 희고 부드러운 허벅지를 더듬었을 뿐이다. 아니, 간혹.. 그 허벅지를 지나 좀 더 깊숙한 곳으로 손을 넣었는지도 모른다. 그때마다 탁자모서리에 손을 움켜잡고 그녀는 열락의 고통을 참고 있었다.

그녀의 입가에 세어 나오는 참을 수 없는 신음소리가 복도 밖으로 새어 나왔고 마침 이곳 중국 요릿집에 들렸던 한 단원에 의해 이미 오래전부터 소문으로 전래되던 것이 이제 소문의 새판 짜기로 다시 각색되어 들려오는 것이다.

어디 이응수 뿐이랴? 함께 활동사진의 상대역으로 출연한 권일청을 비롯하여 조씨가 대동하고 온 방직공장 사장은 물론, 하다못해 전혀 보지도 듣지도 알지도 못하는 남자가 거론되고 아무 죄도 없는 종화까지 공연한 오해를 받는 경우가 되었다. 그 무성한 소문과 따가운 시선은 늘 월화의 목덜미를 노려보고 있었다. 그런데도 종화는 언제나 다정함을 보여 온다.

“어디 아파?”

월화는 죄의식에 고개를 떨어뜨리며 겨우 대답한다.

“아 아니...”

“그동안 활동사진을 박느라 과로해서 그래. 며칠 쉬고 나면 괜찮겠지?”

그러나 그런 소문들과 이제 확연히 사실로 들어난 월화로 하여 조금은 슬프고 허전하며 가슴의 한곳이 텅 빈 듯한 종화이다.

“인생이 뭐지? 예술은 뭐고 연극은 또 뭐지?”

아무리 생각해 봐도 정확한 답은 떠오르지 않는다.

그는 아직 인생도.. 예술도.. 연극도.. 정확한 답을 내릴 수없는 21세의 청년이기 때문이다.


유지형 감독이 쓰는 소설로 읽는 초창기 한국 영화사.

조선 최초 은막의 여배우인 이월화(1903-1933)의 생애를 통해 초창기조선 연극 영화계의 역사와 복고, 낭만의 시대상을 그려 낸다.

출생부터 기구했던 이월화는 극단에서의 혹독한 배우수업을 거쳐 윤백남의 도움으로 조선의 첫 영화 <월하(月下)의 맹서>에 출연, 조선 최초 은막의 여배우가 된다.

이 소설은 주인공인 이월화의 생애를 통해 초창기 한국 연극 영화사와 그 주역의 인물들을 추적하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다.-편집자주


등장인물


이월화(본명 이정숙)=이화학당을 나온 연극배우 출신 은막의 여배우. 계모의 손에 자라나 연극과 영화에 투신하고 자신을 키워준 영원한 스승 윤백남을 운명 직전까지 연모한다. 결국 기생으로 전락하고 중국남자와 결혼하여 일본에 가서 신혼생활을 영위하나 일본인 시어머니의 학대로 불행하게 그곳에서 죽는다.


윤백남 / 작가 연출가 영화감독=조선 연극 영화계의 거목. 이 월화를 무명극단에서 발굴해 연극계의 스타로 만들고 조선최초의 활동사진을 찍으며 이월화를 대 배우로 출세시킨다. 선비적 기질과 대쪽 같은 성격으로 월화의 방종을 보고 절연한다.


안종화 / 배우 감독=이월화의 평생 친구. 끝까지 순수함으로 월화를 대한다. 최근 발굴되어 화제가 된 무성영화 <청춘의 십자로>의 감독이기도 하다.


박승희 / 배우 연출자=극단 토월회의 대표. 미주대사를 역임한 박정양 대감의 장남이다. 일본 유학을 다녀오고 극단에서 여배우 이월화를 만나 사랑에 빠지만 약혼녀의 등장으로 결국 월화에게 상처만 주게 된다.


박승규 / 극장 단성사 부사장=단성사 사주 박승필의 친동생. 기생인 월화를 만나 동거하나 주위의 반대로 결국 헤어진다.


윤기성 / 연극배우=월화의 연하의 남자. 고아로 자라난 불우한 청년이다. 월화와 함께 상하이로 가서 새로운 인생을 꿈꾸나 결국 마약밀매로 불귀의 객이 되고 만다.


이응수 / 연극배우 여장배우=극단에서 월화를 만나 변태적 관계로 발전한다. 월화에게 많은 도움과 길잡이가 된다.


조씨 / 월화의 계모, 기생출신=고아인 월화를 키워준 은인이다. 월화를 괴롭히기도 자책도 하는 이중적 성격의 여인이다.








기사 뒷 이야기가 궁금하세요? 인터뷰365 편집실 블로그

유지형
유지형
press@interview365.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