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人 근황] 사단장 출신 하정열 화가, '이노베이션 기업&브랜드' 대상 수상

- 우주의 질서와 기운을 표현하는 우주화가

2021-07-05     김리선 기자

인터뷰365 김리선 기자 = 우주를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는 '우주화가' 하정열 화백이 최근 스포츠서울 선정 '2021 이노베이션(Innovation)기업&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문화예술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하 화백은 우주의 질서와 기운을 표현하는 우주화가로, 존재의 사유를 생성 융합 희망의 메시지로 담아내며 관련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군 출신 화가인 하 화백은 동서양의 사상과 물질을 융합시킨 우주를 주제로 그림을 그린다. 그는 지난 6월 한 달 동안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에서 ‘우주(The Cosmos)’를 주제로 기획초대전을 성황리에 개최한 바 있다. 

하 화백은 그동안 개인전 18회, 국제 아트페어 30여회 등 국내외 단체전에 200여회를 출품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종합대상, 2016 대한민국 파워리더 서양화부문 대상, 2017 대한민국 BEST인물대상 문화예술인부문 대상, 2018 대한민국 BEST인물대상 서양화부문 특별대상, 2018 일본 오사카 미술평론가상, 2019년에는 독일 뮌스터박람회 초대작가미술상, 중국의 회화영웅상, 미국 뉴욕아트페어 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 한국미술국제교류협회 수석부이사장, 대한미협 고문, 종로미협 자문위원인 그는 국민예술협회와 일본 미술평론가협회 초대작가 및 각종 미술대전의 심사위원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한국미술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