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 기사 내 지도에 '동해(East Sea)' 등장
영국 BBC, 기사 내 지도에 '동해(East Sea)' 등장
  • 이은재 기자
  • 승인 2019.07.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5일 북한의 신형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관한 BBC 기사의 지도안에 한국과 일본사이의 바다명칭을 'Sea of Japan/East Sea'로 병기표기 (빨간색 밑줄) 

[인터뷰365 이은재 기자] 영국의 대표 뉴스채널인 BBC에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이름을 '일본해'로 단독표기를 해오다 최근 들어 '동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지난 25일 북한의 신형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관한 기사에서 지도안의 한국과 일본사이의 바다명칭을 'Sea of Japan/East Sea'로 병기표기했다.    

이에 대해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대부분의 영국 주요 언론에서는 지금까지 '일본해' 표기를 고수해 왔는데 최근 BBC의 지도에서 '동해'와 병기표기를 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BBC의 기사 본문에서는 '동해'와 '일본해'를 종종 병기표기 하기도 했지만 기사 내 지도에서 동해를 병기표기한건 최근에 처음이다.  

이에 서 교수는 "지난 15년간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의 주요 언론에 동해광고를 꾸준히 게재해 왔고 월스트리트저널 등에서 종종 동해표기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번 BBC 지도에서의 '동해' 병기표기 사례를 활용하여 유럽 내 주요 언론에 한국과 일본의 바다명칭은 '동해'가 맞다는 홍보 캠페인을 시작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팀은 네티즌들과 함께 전 세계 주요 항공기의 개인 스크린에 제공하고 있는 지도서비스에서 '일본해'로 단독표기 된 것을 '동해'로 바꾸는 캠페인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관심가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