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상반기 책 결산②] 핫 키워드는 '워너원과 태영호'
[2018상반기 책 결산②] 핫 키워드는 '워너원과 태영호'
  • 김리선 기자
  • 승인 2018.0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너원의 포토 에세이 '우리 기억 잃어버리지 않게',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 표지/사진=아르테팝, 기파랑

[인터뷰365 김리선 기자] 올 상반기 서점가에 뜨거운 이슈를 몰고왔던 책은 인기 아이돌 그룹 워너원의 포토 에세이 '우리 기억 잃어버리지 않게'와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였다.

출간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그룹 워너원의 포토에세이의 경우 예약판매 물량과 초반 인기에 힘입어 발간 즉시 주간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교보문고 측은 "2018년 상반기 중 매스 미디어에서 교보문고에 판매동향 문의 및 취재협조 요청이 가장 뜨거웠던 책을 꼽으라면 단연코 워너원의 포토 에세이 '우리 기억 잃어버리지 않게'와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였다"고 밝혔다. 

반면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의 경우 초반에는 그다지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남북 고위급 회담이 취소되고 그 원인의 하나로 태영호 저자의 이름이 언급되면서 판매가 급증했다. 

서로 다른 출발 만큼이나 구입한 독자들의 연령대도 극명한 대조를 보였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워너원의 포토 에세이가 20~30대 여성 독자(65.3%)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다면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는 60대 이상 독자의 구매비중(29.6%)이 절대적으로 높았다.

북미정상회담 준비과정이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듯이 상반기 베스트셀러 순위에서는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가 초반 열세를 딛고 워너원의 포토 에세이(종합 58위)를 여유있게 제치며 종합 12위에 오르는 반전을 보여줬다.

예스24에서도 '워너원'은 출판계에도 돌풍을 일으켰다. 이들의 활동 사진 및 인터뷰가 수록된 '우리 기억 잃어버리지 않게'는 예약 판매 시작과 동시에 주간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단숨에 꿰찼고, 예스24에서만 약 1만 5000부가 판매되며 2018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에서도 13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워너원의 멤버 옹성우가 공식 팬카페에 남긴 나희덕 시인의 시 '그곳이 멀지 않다'는 SBS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 노출과 맞물리며 노출 후 일주일간 판매량이 직전 동기 대비 1433.3% 급증하기도 했다. 

태영호의 '3층 서기실의 암호'도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1위에 이름을 올리며 상반기 종합 베스트셀러 10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