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박스오피스 역사 다시 쓴 '레전드' 천만 영화는?
국내 박스오피스 역사 다시 쓴 '레전드' 천만 영화는?
  • 김리선 기자
  • 승인 2018.0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아바타' 재개봉 포스터

[인터뷰365 김리선 기자] 약 10년간 전세계 역대 흥행 1위를 지키고 있는 '아바타'가 21일 재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박스오피스를 뒤흔든 영화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먼저 영화 '아바타'는 2009년 12월 17일에 국내에서 첫 개봉해 국내 박스오피스 7주 연속 1위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던 히트작. 국내 개봉 외화 역사상 천만 이상 관객을 동원한 최초의 작품이다. 여기에 국내 개봉 영화 중 최초로 1000억원 이상의 매출까지 올리며 만족스러운 흥행 성적표를 받았다.  

또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 박스오피스 역사를 새로 쓰는 쾌거를 이뤘다. 북미 박스오피스 7주 연속 1위를 기록, 전세계 역대 영화 흥행 기록 1위에 오른 후 지난 10년간 그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 영화는 지구 에너지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도라 행성으로 향한 인류가 원주민 '나비족'과 대립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전직 해병대원 제이크 설리(샘 워싱턴)가 '아바타' 프로그램을 통해 ‘나비족’의 중심부에 투입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영화 '실미도'(2003) 포스터

국내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사상 최초로 1000만 관객을 달성한 작품은 2003년 강우석 감독이 연출한 '실미도'다. 

설경구·안성기 등 배우들의 강렬한 열연과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돋보인 이 영화는 관객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내며 약 1100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강우석 감독을 국내 최초의 '천만 감독'으로 등극시킨 '실미도'는 한국 영화사 속 천만 관객 시대의 포문을 연 의미있는 작품으로 기억되고 있다.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014) 포스터

뮤지컬 애니메이션 '겨울왕국'(2014)은 국내 스크린에서 최초이자 유일하게 1000만 관객을 달성한 애니메이션이다.

모든 것을 얼려버리는 힘을 가진 언니 엘사와 얼어버린 왕국의 저주를 풀기 위한 동생 안나의 모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OST로 흥행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이 작품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세대 관객층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관심가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