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사상체질학의 현대화, 세계화에 꿈을 건 임동구 박사
[인터뷰] 사상체질학의 현대화, 세계화에 꿈을 건 임동구 박사
  • 김두호
  • 승인 2015.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 라이프 스타일로 사상체질 컨텐츠 연구개발

 

사상체질학을 연구하는 임동구 박사.

 


【인터뷰365 김두호】미생물 분야 생명공학을 전공한 임동구 박사(51· 체질 라이프스타일연구소 소장)는 식품 및 생명공학자이면서 사상체질학 전문가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RIB)의 생물자원센터 유전자은행에서 미생물 계통분류 연구를 하다가 생물자원 국가인 브라질로 건너가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 취득 후 대덕생명공학연구원에서 1년간 박사 후 과정을 마친 그는 다시 브라질로 돌아갔다. 브라질 식품연구소 초청연구원으로 브라질 Paulista 의대와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동서양의 인간에 대한 견해차를 두고 비교분석하는 과정에 그는 비교연구 과제로 이제마(1837~1899)의 사상의학에 관심을 쏟았다. 그로부터 이제마선생이 주창한 우리의 사상의학을 현대인의 생활건강과 연계 융합시켜 ‘사상 체질 라이프스타일’이라는 독창적인 분야를 연구하고 실용화를 보급하고 있는 인물이다.
그는 인간의 체질에 따라 맞는 식생활, 기능성식품, 운동법, 피부관리 및 화장품을 개발하고, 심지어 무대예술의 공연 작품도 캐릭터에 맞는 체질의 배우를 캐스팅하면 관객들을 더 감동시킬 수 있고 작품도 성공시킬 수 있다는 이론을 내세워 사상체질학을 적용하는 각종 공연 프로그램도 실용단계로 옮겨 가고 있다. 이를테면 사상체질을 적용한 ‘체질 오페라’를 기획 공연하였고, 현재는 체질사물놀이 마당극 등을 기획중이다.
힐링’이라면 눈을 번쩍 뜨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 현대인에게 우리의 토속 한의학을 뿌리로 한 사상체질학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건강하게 사는 것인지를 임동구 박사에게 물었다.

 

브라질로 유학을 가게 된 이유부터 알고 싶다.
브라질은 생물다양성이 세계 1위인 나라이지만, 미생물특허를 인정하지 않는 독특한 나라가 브라질이다. 유전자은행 사업소를 브라질에 설립하기 위해서 유학을 가게 되었다. 브라질에서 사업소를 차리면 브라질 미생물 연구자들이 외국에 특허균주를 신청하는 어려움을 덜어주고 한국으로서는 브라질의 특허균주를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기에 유학을 결심하였다.

 

사상체질학의 발원지는 한국이다. 브라질에서 사상체질학에 관심을 두게 된 동기가 있는가?
미생물특허관련 프로젝트가 1997넌 IMF 사태 때문에 중단될 수밖에 없게 된 후 브라질 Paulista 의대교수들과 함께 임상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이 내가 브라질에서 체질 라이프 건강 연구소를 운영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컨텐츠가 브라질에서 성공하면서 세계적인 컨텐츠로 성공시키고 싶은 욕망이 생겼다. 결국 사상체질학을 세계적인 콘텐츠로 발전시키려면 이론의 발원지인 우리나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나는 사상체질학을 한의학이나 대체의학으로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현대인의 생활과학으로 응용하고 발전시켜가는 세계적인 힐링문화 컨텐츠로 발전시키고 싶었다.

 

우리의 토속 한의학을 뿌리로 한 사상 체질학의 역사적 배경을 간단하게 설명해달라.
‘사상의학’은 중국의 한의학과 달리 조선시대 이제마 선생이 저술한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을 통해 전해진 우리 고유의 이론이다. 이제마선생은 문무를 겸한 분으로 무과로 등용되어 관직에 있으면서 난을 평정하기도 했지만 학문이 깊은 유학자였다. 그가 의술에 뜻을 두게 된 것은 한 평생 병을 앓아 자신의 체질과 병치료를 위해 고대 의서를 섭렵하면서 비롯되었지만 이를 연구하고 발전시켜 사상이론을 내놓았다. 사상체질학은 한의학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 생태학에서 적용하고 융합할 수 있는 학문이다.

 

사상의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게 된 계기가 있을 것이다.
박사학위 논문을 쓰던 1996년 당시 신경성 위염으로 고생하며 몸무게가 16kg이 빠져 한국에 귀국 후 한의원에 가서 보약을 지어 먹었으나 보약이 몸에 맞지 않아서인지 몸무게가 3kg 더 빠지는 것을 보고 서점에서 이명복 박사의 책을 읽고 난 후 사상체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명복 박사는 서울대 의대의 저명한 해부학자로 사상의학에 심취해 병원을 떠난 후 사상의학을 통해 환자를 치료하며 사상체질학의 대중화에 큰 기여를 하신 분이다.

 

본격적으로 사상체질학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언제부터인가?
대학(성균관대)에서는 장내미생물을 전공하고 브라질로 건너가 깜빠니스주립대(UNICAMP)에서 식품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이제마의 사상체질학에 대한 관심은 식품연구소에서 기능성 식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부터였다. 브라질에서 Paulista 의대 비뇨기과 의사들과 홍삼으로 발기부전 임상을 시도할 때 복용량을 가지고 브라질 의사들과 부닥치게 되었고, 그때 서양과 동양 사람들의 인체에 대한 의식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사람이 몸이 뜨겁고 차가움을 인정하지만 서양 사람들은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 더욱 사상체질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사람마다 다르다는 사상체질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제마 선생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오장육부에는 허실이 있고, 사람마다 체질이 다른 만큼 건강 유지와 질병의 치유를 위해서는 체질에 맞는 관리와 처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른 바 오장육부의 허실에 따라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분류한 것이 사상체질학이다.
사상체질학에 따른 체질분석방법은 우선 외모, 성격, 스타일, 체형, 목소리 그리고 소화력등의 특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링테스트, 팬듀럼, 생체에너지측정기, 그리고 설문지등을 통하여 체질을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태양인은 차가운 카리스마 형이면서 완벽주의자, 청각이 발달해 있고 체형은 상체의 발달로 역삼각형이다. 성격은 열정적이고 부지런하다. 소양인은 다혈질적이고 다재다능한 특징이 있고 시각이 뛰어나며 체형은 상하체가 고루 발달해 있다. 성격은 수다쟁이거나 임기응변에 능하고 의리가 강한 편이다.
태음인은 귀티가 나고 활동적이면서 착하고 인내심이 강하다. 반면에 보수적이고 옹고집형이 많다. 후각이 뛰어나고 체형은 상하체가 고루 발달해 있고 표준형 몸집을 보여준다. 소음인에는 S라인의 꽃미남 꽃미녀가 많다. 미각이 섬세하고 마른체형이면서 하체가 발달해 있다. 성격은 소심하고 소극적 내성적이지만 분석적이다.


그렇다면 4가지로 분류한 체질에 따라 질병에 강하거나 약한 신체부문이 있고 그에 맞는 식품도 서로 다르다는 얘기는 무슨 말인가?
사람에 따라 똑같은 식품이나 약을 먹었을 때 반응이 다르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그리고 똑같은 식사량에도 누군 살이 찌고 누군 살이 찌지 않다는 것을 우린 수없이 주위에서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런 차이를 사상체질학에선 체질 기질특이성이라 이야기하고 각각의 체질은 그들만의 독특한 기질특이성을 보여준다.
태양인은 호흡기는 강하지만 허리질환이나 불면증이 많다. 건강식품은 보리잡곡, 등 푸른 생선이 좋고 모과차, 오가피, 솔잎차를 권한다. 소양인은 소화기관은 좋지만 비만, 대장암, 지방간에 주의해야한다. 보리잡곡밥과 돼지, 오리고기가 체질에 맞는다. 차는 구기자, 산수유, 결명차가 좋다.
태음인은 신체의 해독기능이 강하지만 호흡기관이 약하고 소화기계통, 비만, 지방간에 주의해야 한다. 현미밥과 소고기가 맞고 매실차, 율무, 칡차가 좋다. 소음인은 소화기관이 약해 소화기 계통 질병에 유의해야하지만 비뇨기관은 튼튼한 편이다. 현미밥과 닭고기가 몸에 맞고 항상 소식을 해야 한다. 차는 당귀차, 인삼, 대추, 생강차가 좋다.

 

체질에 따라 컬러도 맞는 것이 있다는데 어떤 것인가?
태양인은 녹색 계통, 소양인은 검정, 푸른색 계통, 태음인은 희색이나 노랑, 소음인은 주황색, 빨강, 붉은 계통의 색이 몸의 밸런스를 맞추어 주는 색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푸석푸석해 지면 검정콩을 먹으라고 하는 것은 검정색이 신장의 기운을 올려주는 즉 신허인 소양인의 탈모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각각의 칼라가 장기와 연결되어 있다는 동양의 음양오행의 이론과도 통하는 부분입니다.

 

‘힐링’이라면 눈을 번쩍 뜨고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 현대인에게 우리의 토속 한의학을 뿌리로 한 사상체질학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건강하게 사는 것인지가 궁금하다. 임 박사의 ‘체질 라이프 코칭 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인가?
사상체질학을 생활 스타일에 응용하는 분야는 활용범위가 광범위하다. 사람마다 다른 체질 특유의 성격, 스타일, 체형을 감안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식생활, 체형관리, 직업선택, 취미활동, 운동방법 등에서 스트레스 해소까지 효율적으로 선택토록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현미를 먹어야 건강한 사람이 있고, 보리밥을 먹어야 건강에 더 도움이 된다는 이론이다. 다양한 건강보조식품이 있지만 섭취했을 때 누구나 똑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은 바로 사람에 따라 식품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내 체질에 맞는 식품을 선택해 먹는 것 즉 편식을 해야 더 건강해질 수 있다는 이론이다.

 

사상체질학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신뢰를 받기 위해서는 검증된 사례가 따라야 한다. 단순한 이론만으로는 실용성에서 의문이 따른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상의학을 글로벌 대체의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제마 프로젝트’사업(2006-2015)을 대덕 한의학연구원을 통해서 10년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국책연구소가 사상체질학의 과학화를 위해서 체계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첫 과제이기도 하다. 이는 국가적으로 사상체질학이 과학적인 근거를 뒷받침하는 것이기에 가능한 것으로 본다.
또한, 유전자에 맞는 음식을 섭취해야 영양적 가치가 있다는 현대 영양학 이론과 사상 체질학의 체질식과 개념이 일치하고 있다. 내 체질에 맞는 음식의 섭취가 내 유전자에 맞는 영양소가 되고 그것이 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며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입증된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상체질학을 응용한 연구가 지금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체질에 맞는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면 사람마다 식탁도 달라야 한다. 화장품도 체질에 따라 원료를 구분해서 생산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식품도 체질에 맞는 즉 몸이 뜨거운 사람은 냉식품인 오이가 좋은 반면, 차가운 사람은 고추나 인삼 같은 열 식품이 좋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다 알고 있는 건강상식이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음식을 찾아서 먹는 것, 즉 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명 똑같은 식품이라도 사람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한 예로 매운 닭발을 먹으며 끝없이 땀을 흘리는 사람과 땀 한 방울 안 흘리는 사람을 우린 너무나 많이 봐왔다. 이렇게 음식에 대한 인체의 반응도 다르고, 그러기에 소금의 섭취량도 사람에 따라 달아야하는데 현대 영양학에선 소금 섭취량을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진 않는다. 내 생각엔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당연히 땀을 흘리지 않는 사람보다 소금섭취량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체질 화장품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브라질 화장품회사에서 신제품 개발 고문으로 활동할 당시 식품의 원료가 화장품의 원료와 동일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브라질에선 의사가 화장품을 처방하면서 먹는 기능성식품을 처방해 주는 것을 보고 화장품도 체질에 맞게 처방해야 더 효과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화장품의 선택 시 인구의 절반이 태음인이기 때문에 지성피부에 따른 트러블이 많아 똑 같은 화장품을 다른 체질이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내 체질에 맞는 화장품 원료를 선별하여 체질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한다면 피부트러블도 줄일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는 생각에 이르러 체질 화장품을 개발하면 인도의 아유베르다에서 유래한 아베다 화장품만큼 세계적인 브랜드 화장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인터뷰365

 

 

경력을 보면 브라질 UNICAMP대학 생화학연구실, 상파울로주립 식품연구소(ITAL)의 연구원, ionquimica 화장품 기업의 신제품개발 고문 등 주로 브라질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것 같다.
브라질에서 박사과정까지 포함해 18년간 활동하면서 "콩이소플라본이 여성갱년기 증상완화에 미치는 영향"과 "홍삼이 발기부전 증상 개선에 미치는 영향"의 공동연구를 통하여 국제 의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나는 사실 된장 청국장 등 콩 식품을 가장 많이 먹는 한국인이 OECD 국가 중 심장병 사망률이 가장 낮고, 전립선암과 유방암 사망률도 가장 낮은 게 한국 사람들이 콩을 많이 섭취해서 이런 질병이 예방된다는 것을 브라질에서 보여주고 싶었다. 하지만 브라질에선 식품학자의 의견에 관심을 가져주지 않았다. 그래서 산부인과 의사들을 찾아가서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브라질 사람들에게 콩 식품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 “먹자 콩(coma soja)” 캠페인을 브라질에서 벌였다. 그 때문에 브라질 사람들은 나를 ‘콩 박사’라고도 불렀다.
그리고 비뇨기과 의사들과 공동연구 소재로 홍삼을 선택한 것은 한국홍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도 싶었고, “올리고당이 임산부변비증상완화에 미치는 영향” 과 “폐경이후여성의 피부건조증과 피부노화에 콩이소플라본 크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을 진행한 것도 한국의 인삼(홍삼), 김치(pre, pro biotics) 그리고 콩의 우수한 효능을 알리기 위해서 의사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이런 브라질 의대교수들과 임상결과는 국내외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영국에서 열렸던 유럽연합 비뇨기과 학회에서 브라질 의사가 연구결과를 발표했을 때 로이터 통신이 뉴스로 보도해 국제적인 관심을 모았다. 브라질에서는 “폐경 이후 여성의 피부건조증과 피부노화에 콩이소플라본 크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임상결과 발표 후 뷰티관 련분야에서도 주목을 받게 되어 브라질 국제미용심포지움에 초청받아 “사상체질에 따른 맞춤형 피부 및 체형관리시스템”, “사상체질학을 응용한 내 유전자에 맞는 화장품이 피부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을 발표하였다.

18년 외국생활하면서 느낀 것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라는 말에 대한 확신이었다. 그래서 ‘사상체질학’은 세계적인 컨텐츠로 성장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음식은 정말 우수한데 마케팅의 부제로 세계 최고의 웰빙식이 일본 음식이나 지중해식 음식으로 알려지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기에 브라질 의사들과 가장 한국적인 소재로 다양한 임상을 진행하였다.

 

의식주에서 질병 예방과 치료는 사상의학을 적용할 수 있다지만 각종 직업 활동도 체질에 맞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나 오페라 공연이나 패션쇼에도 이제마의 사상체질학을 적용한다는데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
사상체질학과 예술을 화합하고 융합시키려고 생각하게 된 것은 바로 사상체질학의 대중화를 위해선 좀 더 사람들과 가깝게 가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한국에 와서 대학이나 사회단체, 기업에서 특강을 진행하면서 한편은 오페라가수와 함께 무대 공연을 하기도 했다. 뭔가 남과 다른 강의를 진행하고 싶었고 그게 인연이 되어 오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체질 오페라도 탄생하게 되었다.

 

도대체 체질 오페라는 어떤 내용의 공연을 보여주는가?
오페라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을 체질로 풀어서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이야기해주고 왜 그들이 그런 인생을 살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재미있게 풀어간다면 어렵게 느껴지던 오페라를 좀 더 쉽고 재밌게 풀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 능률협회 공동으로 체질 오페라를 무대에 올렸다.
캐스팅뿐만 아니라 배역의 캐릭터를 체질, 기질의 특이성과 연결시켜 공연을 하면 관객 반응이 극대화 될 수 있다. 모두 공연은 인간이 주인공이기 때문에 캐릭터에 맞는 체질과 성격성향의 인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그들에 맞는 색깔이나 무대시스템을 보여주면 관객과 출연자의 호흡이 통하고 화합이 이루어진다는 논리다.
내년 6월 세종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사상질학을 응용한 오페라 공연을 코리아아르츠 하만택교수와 함께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사물놀이 속에 등장하는 북, 장구, 꽹과리, 징을 사상체질적 기질특이성으로 풀어낸 마당극을 기획하고 있는데 이 같은 공연은 배우와 관객이 한 마음의 연대감을 가지고 즐거움이나 감동을 나누는 분위기를 이끌어내게 된다. 또 한복전문가인 김예진 씨와 체질패션쇼도 준비하고 있다.

 

청소년의 진로문제를 두고 사상체질 프로젝트를 적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
“체질을 알면 인생이 화려해진다”는 주제로 기업 강의를 다니면서 느낀 것은 어떤 특정 체질이 특정 직업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체질 진로 적성 코칭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어떤 특정 회사에 특정한 체질이 많이 분포되어있는 것을 보고 체질을 분석하면 직업 및 직무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업군이나 직무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삼성전자 1박2일 힐링캠프 진행 당시 마음 치유국 소속 상담사 20명의 체질을 분석했을 때 100% ‘소음인2’ 타입이었고, 대한민국 오페라연합회 소속 오페라가수의 체질을 분석했을 때 바리톤의 80%가 태음인, 테너의 75%가 ‘소양인2’이었으나 아쉽게도 그 많은 오페라가수 중 소양인1체질 즉 나와 같은 체질은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다. 그러나 청담동을 무대로 활동하는 스타리스트들의 체질을 분석했을 땐 ‘소양인1’형이 90% 이상 분포되어 있었다.
그리고 광주고등법원에서 판사와 검사의 체질을 분석했을 때 ‘소음2’형이 가장 많았다는 것도 분석적인 ‘소음인2’의 기질이 판사와 검사의 직업에 가장 적합한 체질임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체질과 직업이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체질진로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사상 체질을 제대로 분석하고 적용하면 체질에 맞는 이상적인 직업이나 진로를 코칭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나 아직 체질을 가지고 진로프로그램을 완벽하게 가이드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현재 학교에서 진로프로그램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미국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 프로그램에 사상체질을 접목 시켜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지금 서울 방배중학교와 경기도 교육청이 운영하는 포천평화교육연수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체질진로적성 코칭 프로그램’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다.

 

임박사의 체질은 어떤 체질인가? 체질도 가족과 유전적 관계가 있는가? 그리고 임박사의 직업과 연관시켜 보면 본인 체질과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체질에 맞다고 보는가?
나는 ‘소양인1’형이다. 사상체질을 공부하면서 같은 체질이라도 1,2로 구분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관점은 이명복 박사가 그의 저서에서도 이미 언급하였고 나도 20년간 사람들을 관찰해보니 체질을 1,2형으로 나누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나의 아버지(임창석 / 전 장충체육관 관장)도 ‘소양인1’이고 어머니는 ‘태음인2’이다. 나의 형(임동우 / 독일계 자동차부품기업 보쉬 한국사장)도 ‘소양인1’이고 작은형(임동수 약사)은 ‘태음인 2’형인 것을 보면 유전임이 확실하다.
또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소양인 내 체질과 맞다고 본다. 자유분방하고 순발력과 감각이 뛰어나기에 사상체질 라이프 스타일을 강의하기엔 최고의 체질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사상체질학에서 근거한 체질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을 글로벌 힐링컨텐츠로 보급 발전하겠다는 청사진을 들려달라.
이제마의 사상체질 이론은 한의학의 고전이 아니고 현대인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힐링을 위한 기초이론과 같다. 저마다 다른 인간의 생체 특성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생활습관을 가진다면 건강하고 즐겁게 살 수 있다는 길잡이 지침이 된다.
사상체질학을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 컨텐츠로 개발하고 싶다. 나의 꿈은 체질테마파크를 만들어 체질에 따라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복합테마휴양지를 만드는 것이다. 먹고 마시고 즐기는 체질맞춤형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그 내용으로 2013년 한국관광공사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하였다.
또 현재 한립생명공학과 함께 체질 화장품을 개발하고 있다. 인도의 체질의학인 아유베르다에서 유래한 아베다라는 세계적인 화장품을 염두에 두고 한국의 사상체질학을 접목시킨 체질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드는 것도 나의 꿈이다. 화장품과 스파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운영하는 계획도 추진 중이다.
다양한 의식주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동서양 사람들이 한국의 사상체질 이론의 응용 프로그램이 힐링 문화컨텐츠로 최고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까지 의학적이고 과학적인 체질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나갈 생각이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interview365@naver.com

 

 

 

 

김두호

㈜인터뷰365 창간발행인, 서울신문사 스포츠서울편집부국장, 굿데이신문 편집국장 및 전무이사,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국회보 편집자문위원, 제5대 서울신문사우회 회장 역임. 현재 대한언론인회 부회장, 서울영상위 이사, 신영균예술문화재단 이사.

김두호
김두호
press@interview365.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