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한국판 스토리발굴 위한 적극적 정책 마련
문체부, 한국판 스토리발굴 위한 적극적 정책 마련
  • 편집실
  • 승인 2013.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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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365】문화체육관광부는 풍부한 원천 소재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스토리화·상품화하는 데 포커스를 맞추고 적극적으로 관련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선 스토리 분야를 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정책 과제를 마련하고자 최근 '이야기산업 활성화 중장기 정책방향 수립'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스토리 산업 현황, 5개년 로드맵 등 구체적인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하반기에는 관련 법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법안 마련에 공을 들이는 것은 스토리 산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려면 근거 법률부터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지난해 1월 제정된 제조업 분야 관련 법률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을 참고하고 있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등을 통해 소재를 부품으로, 부품을 완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초 공정산업을 말한다. 뿌리산업법은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3년마다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등 관련 진흥 정책의 토대가 되고 있다.


앞서 문체부는 부처 직제(시행규칙)에 스토리산업 진흥 업무 영역을 신설했고, 올해 예산도 이례적으로 많이 확보해 뒀다.


이전까지는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에만 10억이 안 되는 예산을 투입했지만, 올해는 31억원이나 편성했고 추경 예산에서 20억원을 더 확보할 예정이다.


스토리기획개발 공모, 스토리창작아카데미 조성, 지역 스토리 창작센터 육성 지원, 콘텐츠 원작소설 창작과정 운영, 스토리 공모전 수상작 사업화 지원, 스토리 마켓 개최 등 신규 사업이 올해 대거 추가됐다.


정부는 단계별로 ▲스토리 원료의 소재화 ▲소재의 스토리화 ▲스토리의 상품화 ▲스토리텔링 마케팅 등의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관건은 한글 역사 자료 부족, 스토리 개발과 투자에 대한 위험성, 전문 인력 부족, 아이디어에 대한 보상 미비, 영세한 작업 구조 등의 난관이다. 저작권 문제도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다.


문체부는 일단 스토리의 원형을 발굴하고 접근성을 확대하는 방안부터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기획 개발비를 지원해 초기 투자 위험을 분담하고, 수익배분을 위한 표준계약서도 개발해 보급한다.


아울러 장르·매체·단계별로 스토리 직업군을 표준화하고,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는 등 전문 인력과 스토리전문회사도 육성하기로 했다. 스토리를 과학적으로 연구해 상품으로 거래할 수 있게끔 관련 연구개발(R&D) 지원도 크게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국정과제로 제시된 공동 창작 공간 콘텐츠코리아 랩과 연계해 아이디어가 산업으로 움틀 수 있게끔 관련 분야의 전문 인력이 협업할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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