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I 하바드 예일대 압도하는 명문대 따로 있다
Book I 하바드 예일대 압도하는 명문대 따로 있다
  • 김두호
  • 승인 2008.10.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비리그 편견 깬 ‘내 인생을 바꾸는 대학’ / 김두호



[인터뷰365 김두호] 미국의 명문대라면 아이비리그를 먼저 생각하고 그 가운데 하바드나 예일대 같은 전통적인 명문대를 최고의 대학으로 생각하는 편견에 구체적인 학문적 성과를 데이터로 반기를 꽂은 미국의 베스트셀러 진학정보지가 최근 한국어판으로 출간됐다.

뉴욕타임스의 교육에디터로 활동한 로렌 포프가 미국 전역을 직접 찾아다니며 조사한 기록을 모아 아이비리그의 허상을 무너뜨린 <내 인생을 바꾸는 대학>은 미국 유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새롭고 참신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신문 창간멤버로 20년간 저널리스트로 활동한 김현대 씨(지역경제디자인센터소장)가 옮긴 이 책은 아이비리그와 다른 교양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작고 강한 학부대학 40곳을 소개하고 있다. 교양학부 대학(liberal arts college)은 미국에만 있는 제도로, 개별 전공을 강조하는 종합대학(university)과 달리 인문·사회·자연 과학과 예술 및 글쓰기 등의 전반적인 교양 과목(liberal education)을 깊이 있게 다루는 학부중심대학으로, 교수들이 연구보다 학생들의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교수와 학생 사이에 끈끈한 유대감이 형성된다.


저자가 선택한 40개 대학은 세 가지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첫 번째는 명성과 대학 서열이 높지 않은, 잘 알려지지 않은 대학들이라는 점이다. 저자는 학생들이 대학의 이름과 명성만 좇다가 후회하는 모습을 보고, 직접 좋은 대학을 찾기 시작한다. 그 과정에서 유명한 대학 교수들은 자기 연구와 저술 때문에 학부생을 제대로 가르칠 시간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알려지지 않았지만 내실 있고 뛰어난 작은 대학들을 소개한다. 두 번째는, 입학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면서도 아이비리그 못지않게 유능한 인재를 배출해내는 보석 같은 대학들이라는 점이다. 입학한 학생들의 고등학교 성적은 높지 않지만, 대학 입학 4년 후에는 인생을 바꾸는 성공을 이루어낸다고 말하고 있다. 세 번째는, 규모는 작지만 교수들이 학생들을 교육하는 데 전력을 다하는 공동체라는 점이다. 학생이 교수와 공동 연구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유난히 학생과 교수 간의 관계가 돈독하다. 또한 교양과 학문뿐 아니라 해외 학기와 강력한 인턴십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능력을 키우고 있다. 그만큼 40개 대학들은 하나하나가 개성이 넘치는 대학들이며, 젊은이들이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주고, 학문이나 다른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힘을 발휘하도록 해준다.


40개 대학 중에서도 저자가 적극 추천하는 미국의 작고 강한 6개의 대학은 다음과 같다.



말보로 대학: 하버드보다 강도 높은 지적 노력 요구, 졸업생 70퍼센트가 명문 대학원을 진학하다


2차 세계대전 참전 군인들의 대학 진학을 지원한 GI법의 산물로, 1946년에 재향군인들이 설립한 학교다. 50년 만에 편집인, 신문사 발행인, 대학 교수, 은행가, 최고경영자, 의사, 변호사, 과학자, 예술가, 시인 등의 화려한 동문을 배출했다. 특히 생명과학 박사 배출 비율에서는 캘리포니아 공대, 시카고 대학, 리드 3곳만이 말보로를 앞선다. 신학과 종교 연구에서 말보로를 앞선 대학은 10곳이며, 수학과 컴퓨터과학은 17개 대학만이 말보로 대학을 앞선다. 1학년 말까지 20쪽짜리 글쓰기 과제를 통과해야 하고, 3, 4학년 동안은 2명의 지도교수와 함께 설계하는 ‘집중플랜’을 진행해야 한다.



뉴 대학: 미국에서 가장 지적이고 학비 저렴한 대학, 학비마다 학생/교수 간 공부 계약서를 작성하다


미국에서 지적 자극이 가장 강렬한 5개 대학 중 하나인 뉴는 필수과목이 없고, 학점 표도 없다. ‘탁월함, 창의성, 개인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이 대학은, 교수들이 학생들의 장단점을 함께 평가하는 심층 평가를 진행한다. 학생들에게 모든 선택의 기회를 주며 전체 8학기 중 7학기는 학기마다 최대 4대 주제의 학습 계획을 담은 ‘계약서’를 작성한다. 1년에 1개씩 3개의 개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졸업논문을 제출해야 하며, 다양한 해외 및 외부 수업과 인턴십 기회를 제공한다.



세인트존스 대학: 지성을 추구하는 10대들의 유토피아, 100권의 고전 토론이 4년 커리큘럼의 전부다


전공과 선택과목이 없다. 하나의 사명, 하나의 대학 편람, 2개의 캠퍼스, 2명의 총장, 2개의 교수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2개의 학생집단이 있다. 100권의 고전을 읽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서구 문명의 위대한 지성들을 만나는 ‘그레이트 북스’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이 학교는 학점은 공개되지 않고, 시험 없는 대신에 수업 시간의 토론 기여도 등 전반적인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모든 학생이 첫 학기부터 같이 시작하며, 책 읽기를 좋아하고 사상과 근본적인 질문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대학이다.



리드 대학: 동문 4명 중 1명이 박사, 과학자 배출 비율이 미국 전체 대학 1위


학위나 직업이 아니라 지적 수련을 위한 대학임을 표방하는 리드 대학은, 학문에 매진하는 이들에게 매력적이며 그런 교수들을 고르는데, 엄청난 정성을 쏟는다. 많은 수업이 교수와 1 대 1로 하거나 소규모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교양 교육의 뼈대를 세워주는 필수 강좌를 수강해야 한다. 4학년 논문 작업 전에 3학년 수료 자격시험을 치러야 하며, 별도의 개인 연구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논문뿐만 아니라 모든 강의 내용을 포괄하는 2시간 동안의 구두시험도 통과해야 한다.


안티오크 대학: 6개 쿼터 할애해 직장 6곳 체험, 가장 독립적이고 생존력이 강한 성인을 길러내다


직업은 물론 다양한 실생활을 체험하는 모험 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한 안티오크는, 이런 협동 과정에 6개 학기(쿼터)를 할애한다. 민주적인 공동체이며, 학생들은 학교 일에 강한 목소리를 내고 운영에도 참여한다. 졸업하려면 기초적인 교양 강좌 수강, 협동 과정을 통한 다문화 경험, 외국어 회화 숙달 과정을 마쳐야 한다. 또한 공부 프로그램을 재량껏 꾸릴 수 있는 자유가 있으며, 한 학기씩 걸러 한 학기 동안 특정 직업을 체험하는 것이 안티오크와 다른 대학의 차별점이다. 독특한 신입생 세미나와 함께 수학과 과학을 포함해 모든 과목에서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2007년 6월 미래를 위해 학교 운영을 중단하고, 캠퍼스를 잠정적으로 폐쇄했으며, 새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있다. 2012년에 다시 문을 열 계획이다.



햄프셔 대학: 학과와 학년, 학점이 없고, 학생 주도로 전공 계획을 설계하다


햄프셔와 이웃의 4개 대학은 상대방 캠퍼스에서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5개 대학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스스로 학습 계획을 짤 수 있도록 지원하며, 졸업생 절반 이상이 석․박사 학위를 갖고 있다. 특히 심리학 박사 배율은 전체 미국 대학 중 16위에 올라 있다. 햄프셔는 모든 분야에서 다양하고 폭넓게 탐구하고 인간관계를 잘 이끌어 나가도록 학생들을 길러내고, 2년째가 되면 교수 2명과 함께 집중학습위원회를 구성한 후 자신의 관심 있는 분야와 목표를 담을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 집중학습 보고서를 작성한다.








기사 뒷 이야기가 궁금하세요? 인터뷰365 편집실 블로그

김두호

㈜인터뷰365 창간발행인, 서울신문사 스포츠서울편집부국장, 굿데이신문 편집국장 및 전무이사,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위원, 국회보 편집자문위원, 제5대 서울신문사우회 회장 역임. 현재 대한언론인회 부회장, 서울영상위 이사, 신영균예술문화재단 이사.

김두호
김두호
press@interview365.com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구로구 신도림로19길 124 801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37
  • 등록일 : 2009-01-08
  • 창간일 : 2007-02-20
  • 명칭 : (주)인터뷰365
  • 제호 :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명예발행인 : 안성기
  • 발행인·편집인 : 김두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문희
  • 대표전화 : 02-6082-2221
  • 팩스 : 02-2637-2221
  • 인터뷰365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인터뷰365 -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최우수상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interview365.com
ND소프트